장관 청문회 ‘뜨거운 감자’ 조동호…무더기 의혹 검증될까

2019-03-27 07:32
  • 글자크기 설정

부동산투기·자녀 인턴 특혜·병역특례 집중 거론 예상…KT 화재 청문회 논의도 변수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


문재인 정부 2기 내각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25일부터 27일까지 진행되는 가운데,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 검증을 두고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조동호 후보자는 자녀 특혜채용 의혹, 부동산 집중거래 등 각종 의혹의 중심에 서 있다.

2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조동호 후보자는 이날 인사청문회 검증대에 오르기 전부터 각종 의혹으로 자질 시비를 낳고 있다.
조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선 부동산투기와 자녀의 인턴 특혜, 병역특례 등이 집중 거론될 전망이다.

조 후보자는 이미 다수의 부동산 관련 의혹을 받고 있다. 인사청문요청안에 따르면, 조 후보자는 현재 서울 서초구 서초동의 현대슈퍼빌에 거주하고 있다. 그러나 조 후보자의 배우자는 △서울 서초구 소재 아파트 2채 △서울 관악구 소재 단독주택 △대전 서구 소재 오피스텔 등 주택만 4채를 보유했다는 점에서 투기 목적성 의혹을 사고 있다. 조 후보자는 재산 총 33억 원 중 27억원을 배우자가 보유하고 있다.

조 후보자가 거주하고 있는 주택 이외의 다른 주택에서 최근 큰 시세 차익이 발생한 것도 논란이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서 확인이 가능한 서초구의 신동아아파트는 2017년 5월에 12억원이었던 것이 1년 5개월 뒤인 2018년 10월에는 20억원으로 1년 5개월 사이 67%인 8억원이 치솟았다. 조 후보자가 신고한 가격은 9억7600만원이다.

조 후보자의 장인 소유의 경기도 양평 토지를 조 후보자의 배우자에게 증여한 후 국도가 들어서 가격이 급등한 정황 등 조 후보자 일가가 부동산 거래를 통해 시세차익만 40여억원을 남겼다는 의혹들도 검증이 불가피하다. 지난 1990년에는 경기 안성 인근 땅을 사기 위해 위장 전입했다가 10개월만에 원 주소지인 서울 서초구로 옮긴 이력도 조 후보자의 발목을 잡고 있다. 

특히 조 후보자의 아들 인턴 특혜 의혹은 ‘뜨거운 감자’다.

조 후보자는 2012년과 2013년 군 복무를 마친 장남을 자신이 사내이사로 재직하던 전기차 개발업체 ‘동원올레브’와 이 업체의 미국 현지법인 ‘올레브테크놀러지’에서 인턴으로 근무토록 했다. 당시 조 후보자는 카이스트 무선전력연구단 단장의 신분으로 채용절차 없이 특혜채용의 영향력을 행사한 것이란 의혹이 나온다. 조 후보자는 장·차남 병역 특혜와 함께 본인 또한 군 복무 기간 중 사립대학 강사와 조교수로 활동했다는 의심도 받고 있다.

이외에도 조 후보자의 역작으로 평가받는 온라인 전기자동차(OLEV) 사업은 10년간 정부로부터 785억원을 투자받았지만, 사실상 실적은 없어 과학기술계 수장 자질 미달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조 후보자의 전기자동차 사업은 등재된 특허가 900여건임에도 불구, 실제 수익창출 특허는 한 건도 없는 것으로 평가받는다.

이같은 의혹들에 대해 조 후보자는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행동이었다”며 공식 사과했으나, 야당의 강공으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에 난항이 예상된다. 야당 측은 조 후보자가 후보자 및 배우자 외환거래 내역, 배우자 소유 토지 관련 내용, 과학기술원 관련 부문 등에서 자료 제출을 거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야당 의원실 관계자는 “조 후보자의 여러 의혹으로 인해 과기정통부마저 청문보고서 채택이 어려울 수 있다는 분위기가 감돌고 있다”면서 “KT 화재 청문회 건에 대한 논의로 시간이 지체될 수 있는 점 또한 변수”라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