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년 산업화 논리 넘는 중장기 교육 계획 수립해야”

2019-02-20 16:11
  • 글자크기 설정

고등교육 10개 단체 신년간담회, 공동합의문 발표

사회적 합의 통한 미래 고등교육의 발전 방향 및 비전 제시

정권차원을 넘어서 실행력을 담보하는 기구 필요성에 공감

발언하는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의장[사진=연합뉴스]

고등교육단체들이 5년 단위의 산업화 논리에 매몰된 교육 계획을 넘어서 중장기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는 데 한 목소리를 냈다. 

대통령직속 국가교육회의 등 고등교육 10개 단체가 신년간담회를 열고 2030 미래교육 체제 수립 준비를 위한 ‘2019년 고등교육 분야 공동협력 방안 논의 및 공동합의문’을 20일 발표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일반대학과 전문대학, 국공립대학과 사립대학, 대학 경영진·교수·학생 등 고등교육 분야의 10개 단체들이 총망라해 참여해 향후 고등교육의 미래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참가자는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의장, 차안나·김태구 전국대학학생회네트워크준비위원회 공동의장, 김용석 한국사립대학교수회연합회 이사장, 이형철 전국국공립대학교수회연합회 상임회장, 김귀옥·박배균 민주화를위한전국교수협의회 공동상임의장, 이기우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회장, 김인철 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 회장, 장호성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회장, 송승철 전국국공립전문대학총장협의회 회장, 김영섭 전국국공립대학교총장협의회 회장 등이다.

10개 단체는 공동합의문을 통해 우리 고등교육이 △인구감소로 인한 지역대학의 존립문제 △재원 문제 △연구역량 확대와 학문후속 세대 양성 △평생·직업교육 활성화 등 무거운 과제를 안고 있는 위기 상황이며, 향후 종합적이고 장기적인 고등교육 개혁이 시급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이에 따라 국가 차원에서 고등교육의 개혁과제와 미래의 큰 그림을 논의하는 담론의 장을 구성해, 시민들과 함께 사회적 합의를 통해 미래 고등교육의 발전 방향과 비전을 제시하기로 했다.

10개 단체는 이를 위해 정권차원을 넘어서 실행력을 담보하는 기구가 필요하다는 것에 공감하며, 향후 대학의 공공성과 자율성을 바탕으로 한 중장기 발전방향에 대해 지속적으로 긴밀하게 논의하기로 합의했다.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의장은 “5년 단위로 짜인 지금까지의 교육은 산업화 시대의 논리를 그대로 답습한 것”이라며 “국가교육회의를 통해 10년 뒤를 내다보는 중장기 교육 계획을 수립하게 된 것 자체가 교육계에서의 상당한 전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