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네수엘라 美단교 카드, 새로운 국제유가 변수되나

2019-01-24 16:33
  • 글자크기 설정

마두로 대통령 단교 선언에 美제재 가능성 높아

산유량 급감으로 글로벌 원유 수급 불균형 우려

23일(현지시간) 베네수엘라 타치라의 한 지역에서 보안 부대가 쿠데타 61주년을 기념하는 반정부 시위대와 친정부 시위대 간 충돌 현장을 지켜보고 있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경제난 속에 국내외의 사퇴 압박을 받고 있는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이 미국과의 외교관계 단절을 선언했다. 실제 단교 여부와 상관 없이 미국의 추가 제재 가능성이 높은 만큼 국제유가에 변수가 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마켓워치는 23일(현지시간) 보도를 통해 "트럼프 행정부는 자국 에너지 기업들에게 베네수엘라의 정치적 상황이 더 악화되면 이번주에 원유 제재를 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현재 트럼프 행정부는 마두로 정권의 독재집권을 비난하면서 국가 부채 발행 금지, 전·현직 베네수엘라 관료 4명의 미국 내 자산을 동결 등의 금융 제재를 내린 상태다.
베네수엘라가 경제 회복의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 자체 가상화폐인 페트로를 발행한다고 밝히자, 대통령 행정명령을 통해 페트로의 미국 내 거래와 사용을 금지 조치하기도 했다. 프라이스 퓨처스 그룹의 시니어 애널리스트인 필 플린은 "국제통화기금(IMF) 대출 차단, 베네수엘라와의 거래 국가에 대한 제재 등으로 확대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베네수엘라를 압박하기 위해 주요 수입원인 원유 수출 제한 조치를 검토할 수도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그렇게 되면 국제유가 형성에도 파급력이 적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최근 국제유가가 글로벌 경기 둔화 우려에 따른 수요 감소 전망에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최대 산유국 중 하나인 베네수엘라의 산유량이 미국 제재로 감소하면 시장 수급에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이다. 

RBC 캐피털마킷의 글로벌상품전략 책임자인 헬리마 크로프트는 "트럼프 행정부가 에너지 제재 추구할 경우 베네수엘라의 산유량이 현재 전망치보다 급감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RBC 캐피털마킷은 이미 올해 베네수엘라의 산유량 전망치를 하루 기준 50만 배럴에서 30만 배럴로 하향 조정한 상태다. 

올해 석유수출국기구(OPEC)의 순회 의장을 맡게 된 마누엘 케베도 베네수엘라 에너지부 장관의 고민도 깊어질 전망이라고 CNBC는 전했다. 케베도장관은 군 장성 출신으로, 마두로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통한다. 미국의 추가 제재로 베네수엘라의 산유량이 급감하면 OPEC 회원국의 감산 노력에도 원유 수급 불균형이 일어날 수 있는 탓이다. 

컨설팅업체인 유라시아 그룹의 남미 담당이사인 리사 그레이스-타고는 "미국 정부가 곧바로 원유 제재 조치를 취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이 후안 과이도 베네수엘라 국회의장을 임시 대통령으로 인정한 것을 시작으로 마두로 대통령의 반응을 봐가면서 단계적인 제재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