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 맞은 제로페이, 이용 업체 적어...결제 시연한 박원순 시장은?

2019-01-17 08:48
  • 글자크기 설정

제로페이로 결제 시연하는 박원순 서울시장[사진 = 서울시 제공]


스마트폰 간편결제를 통해 소상공인의 결제수수료 부담을 0%까지 낮춘 서울시의 '제로페이' 서비스가 도입 한 달을 맞았다. 아직 제로페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는 많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17일 서울시에 따르면 지금까지 제로페이 가입 신청을 한 소상공인 사업체는 약 5만4000개로, 서울 전체 소상공인 사업체(66만개)의 8%를 차지한다. 이 중 실제 제로페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는 더 적을 것으로 보인다. 가맹신청을 한 뒤 QR 결제대 배송과 판매자 앱 설치까지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제로페이는 중간 단계 없이 소비자가 소상공인 계좌로 직접 대금을 이체하는 방식이다. 소비자가 네이버페이·페이코 등 간편결제 앱 4개와 15개 은행 앱을 이용해 매장에 비치된 QR코드를 인식하면 자동으로 계좌이체가 이뤄진다.

제로페이 이용 건수와 금액은 공개되지 않았다.

서울시 측은 "정식도 아닌 시범 서비스 한 달 만으로 유의미한 데이터를 얻기는 힘들어 당분간 실적을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며 "시범 서비스는 실적 쌓기보다는 기술과 서비스 보완이 주목적"이라고 이유를 설명했다.

초기 이용자가 워낙 적은 데다 업체 간 비교가 부담스러워 실적 공개를 안 한다는 관측도 있다.

서울시는 제로페이 서비스 이용을 독려하기 위해 고민이 깊다. 올해부터 카드결제 수수료율이 인하되는 데다 소득공제 40% 만으로는 소비자를 잡는 데 한계가 있다는 판단이다. 지난 7일 BC·롯데·신한카드 3사가 QR결제 서비스를 시작하며 제로페이 견제에 나선 점도 부담이다.

서울시의 '시정 4개년 계획'에 따르면 서울시는 제로페이 이용액을 올해 8조5300억원에서 2020년 17조601억원, 2021년 28조4336억원, 2022년 42조6504억원으로 늘린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를 위해선 이용자 및 사용처 확대가 요구된다.

서울시는 우선 시금고인 신한은행과 함께 시 직원들이 쓰는 법인용 제로페이 출시에 힘을 쏟고 있다. 기존 법인카드 대신 법인용 제로페이 앱을 만들어 직원들이 업무추진비나 사무관리비 지출에 쓰도록 하는 방식이다.

공무원 복지포인트 일부를 제로페이로 결제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이밖에 서울대공원 입장료와 공공주차장에 제로페이 할인을 적용하고, 공공자금 집행이나 공공자전거 '따릉이' 이용료·서울시립대 등록금·시립병원 진료비 등도 제로페이로 결제가 가능하도록 할 방침이다.

사용처 확대도 추진 중이다. 3월 정식 출시에 맞춰 기존 프랜차이즈 가맹점 외에 편의점, 커피숍 등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도록 관련 업체들과 논의 중이다.

3월에는 구매자의 스마트폰 앱에 QR코드나 바코드를 생성해 스캔하는 방식을 추가로 도입할 예정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제로페이 관련한 우려나 의문이 있다는 걸 알지만 내가 시작해서 잘 안 된 건 거의 없지 않으냐"면서 "몇 년 지나면 전국적으로 확장될 것"이라고 호언했다.

이어 "약간의 불편함과 인센티브의 부족은 있지만 계속 개선하고 있다"면서 "현재 내부 시스템 정비 중인데 제로페이가 정식 시행되는 3월 말이면 대부분 끝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