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화주식 투자지원 컨설팅 받는 예탁원

2019-01-16 19:00
  • 글자크기 설정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한국예탁결제원 사옥. [사진=예탁결제원 제공]


한국예탁결제원이 '해외 유령주식 사고' 8개월 만에 시스템 개선을 위한 자문사 찾기에 나섰다.

16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한국예탁결제원은 오는 26일까지 외화증권 투자지원 관련 자문사를 선정하기 위한 제안서를 받기로 했다. 경쟁입찰을 통해 뽑히는 업체는 5억원을 자문료로 받는다.
자문사 선정은 2018년 5월 일어난 '유진투자증권 유령주식 사태'에 대한 후속조치 가운데 하나다. 당시 한 투자자가 실제 가진 것보다 많은 미국 주식을 매도하는 일이 발생했다. 해외주식 병합 과정에서 전산처리가 제때 이뤄지지 않아서다.

결국 해당 증권사뿐 아니라 주무기관인 예탁결제원도 도마 위에 올랐다. 당시 이병래 예탁결제원 사장은 "외부 전문기관을 통해 해외주식 시스템 관련 컨설팅을 받겠다"고 밝혔다. 두 달 전에는 예탁결제원 안에 '외화증권 투자지원 태스크포스(TF)'를 만들기도 했다.

국내 투자자는 현재 해외 주식이나 채권에 투자할 때 예탁결제원을 거쳐야 한다. 다시 예탁결제원은 전 세계 투자처를 직접 관리할 수 없기 때문에 현지 금융사에 보관·결제업무를 위탁해왔다. 이런 과정에서 유령주식 사고가 발생한 것이다.

금융감독원은 예탁자(증권사) 계좌부 반영 시기를 단축하라고 예탁결제원에 요구했다. 해외주식을 거래할 때에는 예탁원결제원과 현지 위탁기관 간에 시차가 생긴다. 이 시차를 최소로 줄여 전산오류를 막으라는 것이다.

예탁결제원은 대만 예탁결제원(TDCC)과 일본 중앙예탁기관(JASDEC) 사례도 분석해 적용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외화증권 관련조직을 확대 개편할 가능성도 크다.

관련업무는 현재 국제예탁결제팀에서 맡고 있다. 이 부서 하나가 39개국 약 1만3000개 종목을 담당해왔다. 예탁결제원 자료를 보면 기관투자자 외화증권투자액은 2018년 말 기준 약 240조원을 기록했다. 외화증권예탁 의무화를 시행한 1994년 이후 23년 만에 50배가량 늘었다.

예탁결제원 관계자는 "사고 이후 시스템 개선을 위한 작업이 진행돼왔고, 관련부서 인원도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