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인 13일 현재, 전국이 맑지만 미세먼지가 '나쁨' 수준을 보이고 있다.
미세먼지는 경기남부·세종·충북은 '매우 나쁨', 서울·인천·경기북부·강원영서·대전·충남·호남권·대구·경북은 '나쁨', 그 밖의 권역은 '보통'으로 예상된다. 다만 경기북부·대전·충남·광주·전북은 '매우 나쁨', 제주권은 '나쁨' 수준의 농도가 나타날 수 있다.
마스크를 착용할 땐 KF 지수를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우리가 시중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마스크는 미세먼지와 황사 등을 예방하는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이를 KF 마크로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Korea Filter의 약자다.
KF는 ‘Korea Filter’의 약자로 미세 입자의 차단지수를 의미하며, 뒤의 숫자가 높을수록 차단 확률도 높아진다. 현재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제품은 KF80, KF94, KF99 세 등급으로 나뉜다.
KF80은 크기 0.6㎛ 미만의 먼지를 80% 차단하고, KF94는 0.4㎛ 이하 크기의 미세먼지를 94%까지, KF99는 0.4㎛ 이하 크기의 미세먼지를 99%까지 차단합니다. 단, 노약자의 경우 차단율이 너무 높으면 숨쉬기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무조건 높은 지수만 구입하는 건 피해야 한다.
한편 월요일인 14일은 미세먼지 농도가 전날보다 더 짙어지겠다.
국립환경과학원 대기질통합예보센터는 수도권, 강원영서, 충청권, 광주, 전북에 미세먼지 농도가 '매우나쁨'까지 치솟고, 나머지 지역은 '나쁨' 수준을 나타내겠다고 예보했다.
센터는 "대기 정체로 이미 국내외 미세먼지가 쌓인 데다, 국외 미세먼지가 추가로 유입돼 전 권역에서 농도가 높을 것"이라고 예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