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애플 쇼크로 인한 나스닥 급락...중국 경기 둔화세 속 한국 반도체 적색등

2019-01-04 07:19
  • 글자크기 설정

나스닥, 애플 쇼크로 급락장...중국 제조업 둔화세와 반도체 가격 하락세 불안감 조성돼

애플 쇼크로 뉴욕증시가 급락했다. 중국의 경기 둔화세에 대한 우려로 애플을 비롯한 미국 제조업시장에도 먹구름이 드리워질 것이라는 예측도 나온다. 반도체 수요 역시 급감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우리나라 제조업 수출시장에도 적색등이 켜질 것이라는 불안감이 쉽게 가시지 않는 상황이다.
 

유리창에 비친 희미한 애플 로고 (상하이 로이터=연합뉴스) 3일(현지시간) 중국 상하이에 있는 한 애플 매장 밖 유리창에 애플 로고가 비치고 있다. 애플은 전날 팀 쿡 최고경영자(CEO) 명의로 투자자들에게 보낸 서한을 통해 2019 회계연도 1분기(작년 12월 29일 종료) 실적 전망치(가이던스)를 대폭 하향 조정했다. 애플의 전망치 하향은 중국 시장에서 아이폰 판매 부진이 직접적인 원인이 된 것으로 분석된다. [연합뉴스]
 

나스닥 급락장 뒤엔 중국 제조업 둔화 위기 있다

3일(미국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660.02포인트(2.83%) 급락한 22,686.22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62.14포인트(2.48%)하락한 2,447.89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202.43포인트(3.04%)폭락한 6,463.50에 장을 마감했다.

뉴욕증시에서 주요지수는 애플의 실적 전망 하향 조정과 미국 제조업 지표 부진 등이 겹치면서 급락했다. 애플이 올해 첫 회계분기(2018년 4분기) 매출 전망을 돌연 하향 조정하면서 시장에 충격을 던진 것이다.

애플은 해당 분기 매출 전망(가이던스)을 890억∼930억 달러에서 840억 달러로 낮췄다. 핵심 시장인 중국의 경기 부진을 주된 이유로 꼽았다.

더구나 중국 시장은 최근 '회색 코뿔소(Grey Rhino)`로 불리는 '부채 공포'에 시달리는 중이다. 기업부채를 비롯해 그림자금융, 부동산 거품이 3대 회색 코뿔소이다. 이는 곧바로 중국 경제의 발목을 잡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경제성장률이 둔화되고 있는 가운데 미·중 무역전쟁까지 겹치면서 대내외 불확실성이 확대됐다는 평가가 공포감을 키우는 상황이다.
 

6일 서울 서초동 삼성전자 딜라이트 전시장을 찾은 관람객들이 반도체 관련 전시물을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 반도체 중심의 제조업도 위험하다

나스닥 급락장 속에서 애플의 주요 부품업체와 반도체 기업의 주가 역시 동반 하락했다. 아이폰 등 반도체가 포함된 완성품 시장이 얼어붙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기 때문이다.

이와 더불어 우리나라 반도체 산업에도 적색등이 켜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미 반도체 가격이 고점을 찍고 하향세를 보일 것이라는 예측이 설득력을 얻으면서 한국 반도체 기업의 올해 매출이 하락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는 상황이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디램익스체인지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높은 재고 수준 △수요 부진 △비관적 경기 전망 등으로 비교적 큰 폭의 반도체 가격 하락이 불가피하다는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이달 중 전월 대비 10% 이상 내려앉은 뒤 2·3월에도 추가 하락세가 예상됐다. 보고서에서는 반도체 가격 하락 추세가 4분기 이상 이어질 가능성도 내비쳤다.

스테이트스트리트 글로벌 어드바이저리의 마이클 아론 수석 투자 전략가는 "투자자들은 기업에 대한 충격이 이미 시작됐을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한다"며 "통화 긴축과 미·중 무역분쟁이 경기 둔화를 촉발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