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가 변색되는 이유는 다양하다. 변색 원인은 크게 외인성 변색과 내인성 변색으로 나눌 수 있다. 착색성분에 의해 발생하는 외인성 변색은 커피, 녹차등의 음식, 담배 같은 기호식품에 의해 주로 발생하고, 클로르헥시딘 같은 구강청결제도 장기간 사용하면 변색을 초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내인성 변색은 대표적인 예로 노화를 들 수 있다.
치아 미백은 현재 치아의 색상을 평가하고 구강 상태를 확인하며 환자의 지각과민성까지 측정해야 한다. 이 외에도 환자의 병력을 청취하고 변색과 관련된 환자의 습관까지 파악한다면 더 완벽한 미백 효과를 볼 수 있다는 평가다. 미백을 시작하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충치나 보철 치료 완료 후 해야 자연스러운 색상을 낼 수 있다는 관측이다.
전문가 미백은 고농도의 미백약제를 1주일 간격으로 3회 가량 시술하는 방법으로 한꺼번에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차례 나눠 시술해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시술 시 시린 느낌 등의 통증도 적다.
이 원장은 “보다 빠르고 효과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고농도의 약제를 사용하고, 여기에 과산화수소수의 활성산소 발생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서 온도, 빛, 조효소 등을 사용한다”며 “안전성을 고려한 효과 증진법 중 열발생으로 인한 치수 손상을 최소화시킬 수 있는 안전한 장비를 사용해야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