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쇄신" 외친 보수야권, 수습책 없이 네탓 공방만

2018-06-19 19:55
  • 글자크기 설정

"중진 사퇴"…"초선도 청산대상"

한국당, 김성태 발언에 분란 심화

바른미래당 보수·중도 노선 갈등

선거참패 원인 두고 이견 못좁혀

김성태 비대위원장을 비롯한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15일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마치고 국민에게 '저희가 잘못했습니다'라며 사죄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6·13 지방선거에서 참패한 보수야권이 선거패배의 후유증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다. 겉으로 당 쇄신을 외치면서도 안으론 '네 탓' 공방을 벌이는 모양새다. "보수를 혁신해야 한다"는 자성의 목소리는 공염불에 그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당 수습을 위한 방향 설정부터 삐걱거리고 있다.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중앙당 해체'를 선언하고 혁신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당을 재건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전날 재선 의원들에 이어 19일 초선 의원들이 유감을 표명했다.
무엇보다 선거 패배에 책임이 있는 김 권한대행이 당내 의견 수렴 과정을 거치지 않고 일방적 결정을 내린 데 불만이 컸다. 

이날 초선 의원 모임 간사격인 김성원 의원은 비공개 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전날 김 권한대행이 말한 '중앙당 해체' 관련해선 거의 모든 초선의원이 절차적 민주주의를 지키지 않은 것에 대해 상당히 유감을 표명하고 다시는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주셨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김 권한대행이 추진하는 중앙당 슬림화나 정책 정당으로 (가는 방향은) 공감하지만 (다 같이) 논의를 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다"며 "빨리 의원총회를 소집해 의원들의 총의를 모을 수 있는 장이 마련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앞서 재선 의원 모임에 참여했던 한 의원은 "과거 홍준표 전 대표가 혼자서 모든 걸 결정하면서 지금의 위기가 도래했다고 보는 시각이 있다"며 내부 분위기를 전했다.

재선 의원모임 좌장격인 박덕흠 의원도 전날 모임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중앙당 해체 선언을) 의원들과 상의 없이 한 것과 관련해 의원총회 소집을 요구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인적 쇄신을 두고도 향후 첨예한 갈등이 예고된다. 초선 의원들은 보수 정치 실패에 책임 있는 중진 의원들이 정계 은퇴를 해야 한다고 요구하는 반면, 중진 의원들은 박근혜 정부 시절 공천을 받은 이른바 '진박' 초선 의원들도 청산 대상이라고 반박하면서 책임 떠넘기기가 이어지고 있다.

김성원 의원은 "인적청산·쇄신 문제는 지속적으로 같이 논의를 해나가야 한다. 오늘 몇몇 의원분이 '우리도 같이 희생해야 한다'는 의견을 주셨다"면서도 구체적인 인원 수나 실명을 밝히진 않았다.

아울러 이날 오전 이미 한 차례 모임을 가졌던 초선 의원들은 당 혁신 논의가 친박·비박 싸움으로 변질될 움직임이 있다며 오후에 다시 한번 긴급 모임을 소집했다.

바른미래당도 갈등을 겪고 있긴 마찬가지다. 옛 국민의당 출신들이 주장하는 '중도개혁'과 옛 바른정당 출신들이 지향하는 '개혁보수' 노선 사이에서 갈등이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특히 지방선거 참패 원인에 대해서도 각기 진단이 달랐다. 보수색을 탈피하지 못해 "한국당에 덤터기 끼였다"는 국민의당 출신 의원들과 정체성의 혼란이 원인이라는 바른정당 의원들 간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바른미래당은 이날부터 경기 양평 용문산의 한 야영지에서 1박 2일간 워크숍을 열고 화합 방안을 모색했다. 김동철 비대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노선에) 이견이 있다면 드러내고 치열한 토론을 통해 조정하고 해결해야 한다"며 "이견이 있으면서 적당히 봉합하는 것은 미봉책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바른미래당 의원 워크숍에 초대된 이종훈 정치평론가는 이 자리에서 "안철수 리스크를 해소해야 한다"며 "안철수 전 대표가 정계를 은퇴해야 한다"고 주장해 눈길을 끌었다.

그는 "(안 전 대표는) 현재의 정치력으로는 안 된다"면서 "재충전과 자성의 시간을 가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