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윤택·조민기 넘어 천주교 신부까지…성추행 파문, 그 끝은 어디인가?

2018-02-24 16:06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이클릭아트]

날로 확산되는 성추행 파문, 그 끝은 어디까지인가.

성추행 피해자들의 성추행 피해 폭로가 각계에서 이어지며 국민을 충격에 빠뜨리고 있다.

서지현 검사의 성추문 폭로가 채 식기도 전에 이윤택 연출가, 인간문화재 하용부, 배우 조민기까지 성추행은 물론 성폭행까지 일삼았다는 증언이 이어졌고 최근에는 유명 사진작가 배병우 씨와 현직 천주교 신부까지도 성추행을 일삼았다는 증언까지 제기되는 등 논란은 좀처럼 가실 줄 모른다. 

지난 23일 경향신문이 서울예술대학 졸업생들의 말을 빌려 보도한 바에 따르면 ‘소나무 시리즈’로 유명한 세계적인 사진작가 배병우 씨는 서울예대 교수 시절 자신의 경기 파주시 헤이리 작업실에서 수업을 진행하던 중 졸업생 A씨의 엉덩이를 움켜잡은 것으로 드러났다.
 다른 졸업생 B씨는 학생들과의 촬영 여행 술자리에 동석한 배 씨가 자신의 허벅지를 만졌고 다른 여학생들에게도 신체 접촉을 했다고 증언했고 졸업생 C씨는 교수들의 술자리에 배 씨가 자신을 호출해 술자리 접대부 대하듯이 다뤘다고 토로했다. 

배 씨가 운영하는 스튜디오 측은 배 씨가 해당 사실에 대해 반성하고 있다며 성추행 사실을 인정했다.

여기에 더해 KBS 보도에 따르면 천주교 수원교구 소속으로 수원시내 한 성당에서 주임사제로 재직 중인 한 모 신부가 지난 2011년 아프리카 남수단 선교 파견 중 현지에서 체류하던 여성 신자 A씨에게 성폭행을 시도한 것으로 뒤늦게 알려지며 온국민을 큰 충격에 빠뜨렸다.

A씨는 한 신부의 성폭행을 피하려다 눈과 손목에 멍이 들었고 결국 당초보다 앞선 시점에 귀국했다.

A씨는 당시 상황을 회상하며 “식칼을 들고 저항했지만 사제를 차마 찌를 수 없어 칼을 내려놨다”고 말해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한 신부는 남수단 톤즈 지역에서 의료 봉사와 선교를 했던 고 이태석 신부의 일대기를 다룬 다큐멘터리 ‘울지마 톤즈’에도 등장해 유명세를 치른 신부로 알려져 있다.

천주교 수원교구 측은 해당 의혹이 불거지자 정직 처분을 내렸다고 밝혔다. 천주교에서 정직 처분은 일시적으로 사제의 성무를 정지시키는 강도 높은 징계이며 일정 기간 동안 회개의 기회를 준 뒤 사제직을 박탈하는 면직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일부 언론사에서도 간부기자가 후배기자를 성폭행해 경찰 조사를 받고 있다는 기사가 보도되기도 했다.

각계 전반에서 미투 운동이 이어지자 다수의 네티즌은 "대한민국은 강간국이냐"며 분노를 금치 못하고 있다. 

이번 사건의 공통된 점은 무엇인가. 바로 '권력형 성폭력'이라는 점이다. 이에 피해자는 그동안 피해 사실을 외부에 알리기조차 어려웠을 것이다.

피해 사실을 공개함으로 인해 오는 '부작용'까지 고스란히 감내해야 했을 테니 무시무시한 일을 당하고도 입밖에 내지 못했던 피해자의 심정, 오죽했을까. 

권력으로 피해자를 짓눌렀던 추한 행태, 이젠 그들 스스로 끝내길 바란다. 모든 것을 인정하고 진심어린 용서를 구해야 마땅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