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금융]정시교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실장 "국토교통 분야 기술금융 확대해야"

2017-11-17 06:00
  • 글자크기 설정

정시교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실장 [사진=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제공]
 

국토·교통 분야 중소기업들의 가장 큰 걱정은 바로 '돈'이다. 새로운 기술을 보유하고 있지만 자금이 부족해 이를 사업화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담보대출 중심의 은행 문턱을 쉽게 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국토·교통 분야에서 연구개발(R&D)을 활성화하기 위해 기술금융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정시교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창업사업화지원실장은 16일 아주경제와의 인터뷰에서 국토교통 분야의 신생기업이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기술금융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술금융은 담보가 부족한 중소기업이 보유한 기술력을 담보로 돈을 빌릴 수 있는 제도다.
정 실장은 "금융감독원 자료에 따르면 중소기업의 경우 2015년 기준 은행대출 활용 비율이 99.5%(576조5000억원)로, 압도적으로 우량 중소기업에 자금이 집중되면서 중신용 기업, 담보부족 신생기업의 자금 조달 어려움이 심각한 상황이다"라고 꼬집었다.

특히 "국토교통 분야의 중소기업에 대한 기술금융 지원 실적은 2014~2016년 최근 3년 간 총 11건, 172억6000억원 규모로 같은 기간 우리나라의 전체 기술신용평가 기반 대출 18만9766건, 91조3000억원에 비해 미미한 실정이다"고 말했다.

그는 "국토교통 기술은 우리의 안전과 삶에 직결된 공익적인 요소가 많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면서 "우수한 국토교통 기술이 개발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업화를 통해 더 널리 그 효과가 전파될 수 있도록 중소기업의 사업화를 위한 기술금융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은 자금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토교통 분야 중소기업을 돕기 위해 기술가치평가 제도를 도입했다. 이는 기술 이전 및 투자 유치 활성화를 위해 기업이 보유한 기술의 가치를 평가해 경제적 가치로 변환하는 제도다. 기존 기술가치평가 모델은 제조업 중심인데 반해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이 제도는 국토교통 기술의 특성을 반영했다.

정시교 실장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기술가치평가 모델은 제조업 중심으로 돼 있어 국토교통 기술의 특징을 반영한 평가가 이루어지기 어렵고, 평가 결과를 활용한 기술금융이나 기술이전 등에 있어서도 좋을 결과를 낳기 어려운 실정"이라고 전했다.

그는 이어 "기업이 사업화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죽음의 계곡이라는 초기 자금난을 극복해야 한다"면서 "우수한 국토교통 기술의 사장을 방지하고자 기술의 특성을 반영해 제대로 평가함으로써 이를 활용한 기술금융 및 기술이전 등을 촉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기술가치평가를 활용한 기술금융을 확대하고자 금융기관과 업무협약(MOU) 체결을 추진하고 있고 전담 인력도 충원할 예정이다"면서 "R&D 과제의 최종평가 및 신기술 연장심사에도 기술가치평가를 적용함으로써 활용분야를 넓힐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