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효성 방통위원장 "통신시장 소모적 경쟁 지양" 당부

2017-09-06 14:49
  • 글자크기 설정

6일 오전 서울 중구 음식점 ‘달개비’에서 열린 '방통위원장, 통신3사 CEO 간담회'가 끝난 후 방송통신위원회 이효성 위원장(오른쪽 두 번째)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왼쪽부터 LG유플러스 권영수 부회장, KT 황창규 회장, 이 방통위원장, SK 텔레콤 박정호 사장. [연합뉴스]


이효성 방통위원장이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의 최고경영자(CEO)들과 첫 상견례를 통해 소모적인 마케팅 과열경쟁을 지양하고 이용자들을 위한 요금‧서비스 경쟁에 나서줄 것을 당부했다.

이 위원장은 6일 오전 7시 30분 서울 중구에 소재한 한 음식점에서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황창규 KT 회장,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과 조찬회동을 가졌다. 이날 이 위원장은 한 시간 넘게 진행된 회동이 끝난 후 “너무 지나치게 서로 죽는 경쟁은 하지 말아야 한다”며 “경쟁도 적당한 선을 지켜가면서 이용자들을 위한 경쟁을 해야지, 서로 죽고 죽이는 그런 경쟁은 지양하자는 이야기를 나눴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의 발언은 오는 10월 단말기 상한제의 일몰을 앞두고 과열경쟁으로 통신시장이 혼탁해질 것이라는 우려에서 비롯됐다. 지난 2014년 아이폰6 출시 당시 이통3사는 가입자 유치를 위해 불법 보조금을 지급해 ‘아이폰6 대란’을 일으킨 바 있다. 당시 방통위는 이통3사와 부당지원금을 유도한 회사 임직원 등을 검찰에 고발하고 총 24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이 위원장은 “대기업과 소기업뿐 아니라 큰 통신사끼리도 협력과 상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3사 CEO들과 이 위원장은 분리공시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이 위원장은 “그런(분리공시제) 문제로 발생할 부작용 등에 대해 서로 노력하자고 말했다”고 설명했다.

최근 문제로 떠오르고 있는 해외기업과의 역차별 문제에 대해서도 이 위원장은 “기울어진 운동장이 되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지원과 국내외 사업자의 역차별 해소를 위해 시장 감시자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이어 ”규제와 진흥 간 적절한 균형을 맞추겠다”고 덧붙였다.

박 사장은 “미래를 만들어 나가고,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성장을 만들어 내고, 고용을 만들어 내고, 그런 말을 했다”며 “좋은 이야기들을 많이 나눴다”고 전했다.

이날 이 위원장은 ‘5G'를 ’오지‘라고 발음해 이목이 집중되기도 했다. 그는 “KT가 주축이 돼 선도하고 있는 '오지' 기술을 정부에서 계속 지원해줘야 한다”고 언급했다. ’오지‘는 문재인 대통령이 ’5G‘를 읽는 방식이다.

한편 조찬회동에는 박 사장이 예정된 시간보다 10분가량 일찍 도착해 가장 먼저 자리에 앉았다. 특히 박 사장은 걸어서 조찬 장소에 도착했다. 이어 권 부회장, 황 회장이 차례로 도착했다.

3사 CEO들은 이 위원장을 기다리며 5분가량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5G, 정보통신기술(ICT)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기도 했다.

이통3사의 CEO가 모두 모인 자리는 지난 2월 최성준 전 위원장과의 신년 간담회 이후 8개월 만에 처음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