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대선 이끈 秋다르크 1년…‘정기국회→지방선거’ 시험대 올랐다

2017-08-27 14:15
  • 글자크기 설정

문재인 대통령(왼쪽)과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남궁진웅 기자, timeid@ajunews.com]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취임 1주년을 맞았다. 지난해 8·27 전당대회에서 민주당 역사상 대구·경북(TK) 출신 첫 여성 당수에 올랐던 추 대표는 헌정 사상 초유의 탄핵 국면과 조기 대선 정국에서 강한 리더십으로 당을 정권교체로 이끌었다. 개국공신으로 정치사에 한 획을 긋게 된 셈이다. 추 대표는 임기는 내년 8월 말까지다.

하지만 문재인 대통령 취임 직후 불거졌던 당·청 갈등을 비롯해 당내 소통 부족 등은 과제로 남을 전망이다. 이에 따라 ‘추다르크’(추미애+잔다르크) 리더십의 최종 평가는 문재인 정부 첫 정기국회와 정부 중간평가인 내년 6·13 지방선거 성과에 달릴 것으로 보인다.
◆秋, 대북 ‘신세대 평화론’ 주창…당청 공조행보

추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천하의 강물 다 받아들이겠다”며 통 큰 리더십론을 폈다. 추 대표는 ‘해납백천’(海納百川·바다는 천하의 강물을 받아들인다) 사자성어를 언급하며 “오로지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한 초석을 놓고, 새로 시작하는 초심으로 돌아가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추 대표는 지난 1년을 ‘촛불과 함께 한 1년’으로 평가했다. 이어 “정권교체는 촛불 혁명의 한고비에 불과하다”며 “촛불 혁명의 완수를 위해 전력을 다해야 할 때”라고 당·청 공동운명체론을 설파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6일 취임 후 108일 만에 민주당 의원들을 청와대로 초청, “신발 끈을 다시 묶고 하나 되자”며 당·청 화합을 강조했다. 이 자리에는 민주당 의원 120명 중 115명이 참석(참석률 95.8%)했다. 추 대표는 이 자리에서 “국민·역사·미래와 소통하는 ‘3소’ 대통령이 되셨다”라고 화답했다.

당·청 소통을 강조한 추 대표는 취임 1주년을 맞아 대북 ‘신세대 평화론’을 주창했다. 추 대표는 북핵 폐기론을 언급한 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30대 신세대답게 북한 안전 보장 가능성은 전통적 통미봉남 대신 한국 정부가 내민 손을 잡을 때 더 커질 수 있다는 점을 분명히 상기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취임 1주년을 맞았다. 지난해 8·27 전당대회에서 민주당 역사상 대구·경북(TK) 출신 첫 여성 당수에 올랐던 추 대표는 헌정 사상 초유의 탄핵 국면과 조기 대선 정국에서 강한 리더십으로 당을 정권교체로 이끌었다. 개국공신으로 정치사에 한 획을 긋게 된 셈이다. 추 대표는 임기는 내년 8월 말까지다. 사진은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아주경제 최신형 기자]


◆서울시장 즉답 피한 秋…곳곳 갈등 화약고

이어 소련의 붕괴를 거론, “핵과 미사일로 중무장한 거인의 나라 소련도 시대의 흐름에 쫓아가지 못해 망할 수밖에 없었다”며 “새 시대에 맞는 생각으로 행동하지 않으면 민족의 미래는 없다는 제대로 된 ‘운전대론’을 얘기하고 싶다. 이는 ‘한반도의 운명은 우리 것’이라는 문 대통령의 운전대론과 연결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추 대표는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조만간 고위 당·정 협의를 통해 양극화 해소를 위한 범정부적 기구를 구성할 것”이라고 전했다. 지방선거 전 인위적 정계개편과 관련해 “제 임기 중에는 없다”고며 “의원 빼오기 등 파괴적 정치는 하지 않을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차기 서울시장 출마 여부에 대해선 “(당 대표) 책임만 해도 숨이 가쁜데 개인 신상을 얹어 이 자리에서 말하고 싶지는 않다”고 여지를 남겼다.

추 대표가 서울시장 출마에 대한 뚜렷한 입장 표명을 하지 않음에 따라 지방선거기획단 구성 과정에서 논란의 불씨로 작용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앞서 추 대표는 정당발전위원회(정발위) 위원장에 최재성 전 의원을 임명, 일부 의원들 사이에선 ‘탄핵감’이라는 주장까지 제기됐던 것으로 알려졌다.

추 대표는 문 대통령 취임 직후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의 갈등은 물론, 당내 우원식 원내대표와의 잇따른 엇박자로 당·청 및 당내 갈등의 진원지로 지목된 바 있다. 국민의당이 대선 조작 게이트 의혹 국면에선 ‘머리 자르기’ 발언 등 잇단 거친 입으로 협치의 ‘레드라인’(한계선)을 밟았다는 비판에도 직면했었다.

‘자기 정치 시동이냐, 당·청 공조 행보냐’의 갈림길에 선 추 대표의 향후 행보는 9월 정기국회 때의 법안 실적과 지방선거 공천 룰이 분수령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