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뉴' 전략으로 해외시장 개척해야

2017-07-19 18:32
  • 글자크기 설정

박재형 한국무역보험공사 부산지사장

떡볶이, 생과일주스, 대왕 카스테라 등은 최근 유행했던 프랜차이즈 요식업 판매상품이다. 몇년 전 '스몰비어' 열풍도 빼놓을 수 없다.

1위 브랜드, 인기 브랜드를 모방하는 '미투(me too) 브랜드 전략'으로, '장사가 된다' 싶으면 해당 업종에 너도나도 뛰어드는 것이다.

비슷한 콘셉트로, 비슷한 음식을 파는 가게가 한 집 건너 자리하며 경쟁이 치열해지고, 시장은 빠른 속도로 포화상태에 이르렀다.

이렇듯 반복되는 유행을 지켜보며 많은 자영업자들이 '미투 브랜드 전략'을 선택하는 이유에 의문이 생긴다.

'유행'이라는 것 자체가 이미 일정 수준 이상의 고객 수요를 확보했다는 것을 뜻하기 때문이다.

신규 판매 아이템 개발에는 많은 비용이 든다. 충분한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장담할 수 없어 개발비용이 손해로 이어지는 것을 기피하게 된다.

그러다 보니 신중하게 고민한 끝에 안전해 보이는 길을 선택하게 되고, 그 결과 공급과잉이라는 위험에 맞닥뜨리게 된다.

우후죽순처럼 늘어나는 동종 가게와 경쟁하기 위해 원가절감을 통해 판매를 지속하려 하지만, 유행이 지나가는 것은 필연적이다.

'안전해 보이는 길'이 결코 안전하지 않다는 것이다. 천편일률적으로 생겨났다 사라지는 '미투 브랜드'의 씁쓸한 모습을 보며, 돌파구는 새로운(Brand new) 곳에 있다는 확신을 갖는다.

1993년 러시아에 진출한 후, 60%가 넘는 독보적인 시장 점유율을 확보한 A사의 '초코파이'는 국내보다 해외에서 사랑 받는 대표 상품이다.

초코파이 등 대표 제품의 성공적 해외진출을 바탕으로 이 회사는 2016년 개별 기준 중국·베트남·러시아에서 같은 기간 국내 매출인 6794억원을 웃도는 1조6117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초코파이뿐 아니라 마요네즈, 도시락 라면, 밀키스 등 국내 시장에서 '진부하다', '유행이 지났다'고 평가받는 상품이 해외에서 인기를 누리며 기업의 글로벌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미투 브랜드'와 상반되는 '초코파이'는 내수중심의 기업에게 해외시장 진출이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물론 수출을 통한 해외시장 진출이라는 길은 막연하게 느껴지는 것이 인지상정이다. 익숙한 국내시장 대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과정에 많은 자원과 노력이 요구된다. 특히 그런 노력이 성공을 담보하지도 않는다.

그러나 빠른 속도로 '진부화'가 진행되는 내수시장만 고집해서는 성장동력을 이어가기 어렵다.

무역보험공사는 수출 초보기업을 돕기 위해 수출안전망단체보험 제도를 운용한다. 수출액 10만 달러 이하 중소기업에 연간 2만 달러까지 수출대금 미회수 위험을 책임지는 것이다.

해외시장은 우리 기업을 기다린다. 더 많은 기업이 무역보험공사와 손잡고 'Brand new 전략'을 취하길 기대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