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공사에 떨어질 핵폭탄(?),인천시도 함께 맞을듯

2017-07-12 13:10
  • 글자크기 설정

국정자문위 作 '정부의 출자기관 자산을 활용한 국고수입 증대방안'이 핵폭탄

박흥서 기자 =인천국제공항공사에 떨어진 핵폭탄(?)의 여파가 인천시까지 휘청거리게 만들 전망이다.

새정부의 인수위 역할을 하고 있는 국정자문위원회는 최근 ‘정부의 출자기관 자산을 활용한 국고수입 증대방안’을 마련했다.

이에따라 기획재정부는 정부의 공기업,준정부기관,기타공공기관등 36개 출자기관에 대해 비핵심자산규모가 크면서 배당성향이 낮은곳을 우선적으로 자산국유화 대상에 포함한다는 계획을 마련중에 있다.

이같은 기재부의 방침이 인천국제공항공사에게는 핵폭탄(?)이 될 전망이다.

인천공항공사가 벌어들이고 있는 한해 수천억원의 비공항수익이 국고로 귀속될 운명에 처했기 때문이다.

여기서 공항공사와 인천시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함께 추진하는 상생협업사업을 포함하는 지역사회 공헌사업이 줄줄이 난관에 봉착될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인천공항공사는 지난해말 기준으로 한해 약 2조2000억여원의 수익을 올렸는데 이중 65%정도인 1조3000억원이 비항공수익이며 이를통한 당기순익은 6200억여원에 달한다.

매년 수익의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인천공항공사는 이같은 비항공수익의 일부로 지역의 발전과 상생을 위해 인천시와 함께 각종사업을 추진중이거나 추진할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예컨대 △인천하늘고등학교에 매년20억원 이상 운영비 출연 △시민구단인 인천유나이티드에 20억 지원 △토취장으로 쓰인 오성산복 및 민간공원조성사업(870억) △북도면 연륙교 건설사업지원등이 있다.

이밖에도 △인천공항 3·4단계 건설 및 주변 개발사업 △인천공항 비정규직근로자의 정규직 전환 △제2여객터미널 개항등의 사업도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와관련 인천국제공항공사 관계자는 “아직까지 정부의 구체적인 지침을 전달받지 못해 어떤 입장도 표명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하지만 지금까지 예상되는 것은 기존의 상생프로그램들에 대한 전면적인 재검토가 불가피 할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인천시관계자도 "인천공항공사와 함께 협의중인 일이 상당히 많은데 이같은 우려가 현실화 되면 인천지역이 받을 타격도 만만치 않을것"이라며 "지금부터라도 대책마련에 만전을 기해야 할것 같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