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委 ‘속도조절’ 민주노총 ‘속도전’…해법은 소통과 타협

2017-06-23 11:47
  • 글자크기 설정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오른쪽)와 이용섭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이 21일 오전 서울 창성동 정부청사별관에서 열린 일자리 창출을 위한 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사진=남궁진웅 기자, timeid@ajunews.com]


아주경제 최신형 기자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정부의 노동정책 추진 ‘속도’를 놓고 견해차를 드러냈다. 일자리위원회는 “첫 술에 배부를 수 없다”며 속도조절론을 편 반면, 민주노총은 “당장 할 일은 해야 한다”며 개혁의 속도전을 주문했다.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은 이날 서울 창성동 정부청사별관에서 열린 정책간담회에서 “노동계가 새 정부에 요구하는 사안이 많지만, 시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부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도 (지난) 21일 일자리위원회 1차 회의에서 ‘새 정부에 요구하고 싶은 사항이 많겠지만, 시간을 달라. 적어도 1년 정도는 지켜봐 달라’고 했다”며 “새 정부가 아직 출범한 지 두 달도 안 됐다. 천 리 길도 한 걸음부터”라고 말했다.

이에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은 “기다려달라는 말보다 정부가 당장 할 수 있는 일을 미루지 말고 추진해 달라”고 요청했다.

최 직무대행은 “정부는 노동계의 참여가 들러리가 아니라는 확신을 줘야 한다”며 “정부가 노사정위를 강행하거나 동의 없이 사회적 대타협을 밀어붙이면 노동관계가 파행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경고성 발언도 했다.

그러면서 최저임금 1만 원 인상을 비롯해 노동시간 단축,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법외노조 철회 등을 촉구했다. 최 직무대행은 ‘발묘조장’(拔苗助長)을 언급하며 “소통과 신뢰가 무엇보다 중요한 때”라며 노동계 참여 보장을 촉구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