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박상훈 기자 ='단추'를 통해 프랑스의 역사와 문화를 조명하는 전시가 열린다.
국립중앙박물관(관장 이영훈)은 프랑스 장식예술박물관과 함께 30일부터 오는 8월 15일까지 특별전시실(상설전시관 1층)에서 특별전 '프랑스 근현대 복식, 단추로 풀다'를 개최한다.
전시는 프롤로그, 1~3부, 에필로그 등 총 5부로 구성됐다. 프롤로그 '이미지로 본 프랑스 근현대 복식'은 18세기부터 1950년대까지의 유화, 판화, 포스터, 사진으로 프랑스 복식의 흐름을 살펴본다. 이곳의 회화 작품들은 서양의 복식 문화에 익숙하지 않은 한국 관람객들을 위해 특별히 구성했다. '소재와 기법'이라는 별도의 주제로 단추의 다양한 재료와 기법을 소개한 대목이 눈길을 끈다.
1부 '18세기: 단추의 황금기'에서는 절대 왕정에서 프랑스 혁명에 이르는 18세기의 프랑스 역사와 문화를 만날 수 있다. ‘단추의 황금기’라 불리는 이 시기에는 개인과 사회를 반영한 온갖 종류의 단추가 제작됐다. 화려한 궁정 문화를 보여주는 금실·비단·보석 단추, 프랑스 혁명이나 노예 해방 등을 반영한 신념의 단추, 학문과 기술의 진보, 사회의 풍속과 유행 등을 반영한 세밀화 단추와 뷔퐁 단추 등이 이색적이다. 이와 함께 18세기 유럽 남성복 전형이었던 프랑스식 의복인 '아비 아 라 프랑세즈'(Habit a la française)와 패션 판화집, 단추 도판 등도 선보인다.
이어 2부 '19세기: 시대의 규범이 된 단추'에서는 산업화와 제국주의라는 격변의 세기를 맞이한 19세기 프랑스를 단추와 복식으로 조망한다. 나폴레옹의 제정 시기 이래 단추는 군복과 같은 제복의 상징으로 집단 정체성의 도구였으며, 신흥 부르주아 계층의 문화 규범을 보여주는 상징이 됐다. 박물관 측은 "기계생산이나 백화점의 설립 등 근대 유럽의 생산과 소비문화의 단면 또한 단추에 잘 드러난다"며 "댄디즘(dandyism)이나 아르누보(Art Nouveau) 같은 새로운 문화 양상을 보여주는 오브제도 함께 선보인다"고 설명했다.
3부 '20세기: 예술과 단추'는 20세기 전반기까지의 프랑스 복식의 흐름을 시기별로 펼쳤다. 현대적 가치 마련에 중요한 토대를 제공한 이 시기에 단추는 의상 디자인의 핵심 요소이자, 예술가들의 내면을 반영한 중요한 표현 매체가 됐다. 전시장에서는 여성을 코르셋에서 해방시킨 최초의 디자이너 폴 푸아레의 의상과 단추를 비롯해 코코 샤넬이 유일하게 경쟁상대로 생각했다는 전설적인 디자이너 엘자 스키아파렐리의 의상과 작품 단추도 만나볼 수 있다. 조각가 알베르토 자코메티나 화가 소니아 들로네 등 20세기 주요 작가들의 작품 단추와 오브제도 발길을 붙잡는다.
에필로그 '인생의 단추'는 단추 수집가 로익 알리오의 단추 이야기를 통해 단추에 관한 철학적 질문을 공유한다. 여기에 소개되는 단추들은 모두 알리오의 수집품으로, 그의 단추 컬렉션은 2011년 프랑스 국립문화재위원회에 의해 중요문화자산으로 지정된 바 있다.
전시 외에도 작은 단추를 더 세밀하게 관람하도록 곳곳에 마련한 터치스크린, 시대의 분위기를 보여주는 화려한 영상, 한국에서 별도 촬영한 18~19세기의 패션 판화집 전자책 영상 등도 주목할 만하다.
한편 국립중앙박물관에서의 일정이 마무리되면 국립대구박물관으로 장소를 옮겨 오는 9월 9일부터 12월 3일까지 전시가 이어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