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가 주최하고 해양환경관리공단이 주관하는 이번 공모전은 올해로 4회째를 맞았다. 지난해에는 1회 공모전 대비 세 배 가량 응모작 수가 증가(3240점 응모)하는 등 높은 호응을 얻었다.
지난해까지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그림 공모전만을 개최했지만 올해에는 공모 대상에 중학생 이상 전 연령층이 응모할 수 있는 ‘웹툰’ 부문을 새롭게 추가했다.
올해 공모전은 ‘상상 속 해양생물, 우리 바다와 갯벌에서 접할 수 있는 해양생물’을 주제로 열리며 초등학생 대상 그림 공모전에 참가하려면 바다생태정보나라 누리집(www.ecosea.go.kr)에서 참가신청서 양식을 받아 작성한 후 작품과 함께 공모전 사무국으로 우편 송부하면 된다.
중‧고등생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웹툰 공모전에는 보호대상해양생물 77종 등 우리 바다에 사는 해양생물들을 주제로 창작한 작품을 출품할 수 있다. 참가신청서와 웹툰 파일을 전자메일(ecosea@koem.or.kr)로 접수하면 된다.
공모전 접수는 오는 9월 30일까지 진행된다. 응모작들을 심사해 해양수산부 장관상 수상작 3점을 포함한 108점 수상작을 10월 중 발표할 계획이다.
수상작으로 선정된 작품은 11월에 전국 주요 역사 및 전시관 등 다중이용시설에 전시해 해양생물에 대한 국민 관심을 제고할 예정이다.
박승준 해양수산부 해양생태과장은 “올해부터는 공모 범위가 확대돼 많은 분들이 참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 공모전을 통해 국민이 우리 주변 해양생물에 대해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가져 주길 희망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