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주민생활 중심 ‘생활권계획’ 심포지엄 개최

2017-01-18 09:10
  • 글자크기 설정

도시기본계획인 ‘2030 서울플랜’을 생활권 단위로 구체화

오는 20일 300여명 참여해 생활권계획 수립 과정 공유 및 토론

서울시는 오는 20일 서울시청 본관 8층 다목적홀에서 '생활권계획 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포스터=서울시 제공]


아주경제 오진주 기자 = 서울시가 오는 20일 주민생활 중심으로 구체화된 도시계획인 ‘생활권계획’ 심포엄을 연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생활권계획 수립에 참여한 전문가와 시민 참여단 등 300여명이 과정을 공유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갖는다. 행사는 ‘라이브 서울’에서 생중계된다.
발표는 △정제호 서울시 생활권계획추진반장(‘새로운 시작, 서울시 생활권계획의 추진과정과 내용’) △이승주 서경대학교 교수(‘생활권계획, 주민품으로 가기 위한 노력과 방법’) △남진 서울시립대학교 교수(‘생활권계획의 안착을 위한 지원체계’)의 순서로 이뤄진다. 이후 김기호 서울시립대학교 교수를 중심으로 시민들과 토론도 진행된다.

생활권계획은 시의 도시기본계획인 ‘2030 서울플랜’을 생활권 단위로 구체화하는 계획이다. 지역별 특성과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생활권별로 도시관리의 틀을 마련한다.

그동안 시는 각 도시정책 사업 단위들을 연계성이 부족하다는 과제를 안고 있었다. 이에 시는 개별 운영하던 각종 법정·행정계획을 통합해 관리 체계를 구축하는 종합계획을 추진하게 됐다.

생활권계획은 시를 크게 5개의 권역생활권과 116개의 지역생활권으로 나눠 2~3개의 동단위 지역생활권까지 발전방향을 세밀하게 수립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생활권계획이 수립되면 시는 정교하게 도시를 관리할 수 있고, 주민들은 자신이 사는 동네의 미래 모습을 파악할 수 있으며 사업자는 지역별 도시계획 방향을 예측해 사업의 불확실성을 낮추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시는 2013년부터 ‘서울시 생활권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한 이후 주민참여단 4479명을 통해 오는 10월까지 생활권계획을 완성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