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경제가 바꾼 중국 춘제 귀향길

2017-01-12 14:24
  • 글자크기 설정

디디추싱 '카풀' 이용 귀향객 수 840만명 예상

디디추싱


아주경제 배인선 기자 =‘중국판 우버'로 불리는 디디추싱(滴滴出行)이 중국인의 춘제(春節·설) 귀향길 풍속을 바꾸고 있다. 기존에 여객기나 열차로 고향을 찾았던 중국인들이 '카풀'을 애용하기 시작한 것.  올해 춘제 운송기간 카풀을 이용한 귀향객 수는 남방항공 국내 여객선 이용객 수에 상당할 것으로 전망된다. 

디디추싱이 11일 춘제때 귀향하는 자가용 차주를 대상으로 빈 좌석이 있으면 다른 사람들과 공유해 함께 고향에 가자는 이른 바 ‘빈 좌석 공유계획’을 내놓았다고 베이징청년보가 12일 보도했다.
이는 디디추싱의 카풀 서비스를 한층 업그레이드 시킨 것으로 카풀 차량은 귀향길에 대당 최대 4명까지 태울 수 있다. 거리가 멀면 멀수록 카풀 이용가격은 낮아져 이용자들은 최대 70%의 가격 할인도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베이징에서 상하이까지 총 1200㎞ 거리를 가는데, 디디추싱 카풀을 이용하면 465.16위안(약 8만원)이면 충분하다. 베이징에서 상하이까지 고속철 2등급 좌석을 타고 가는 가격보다 싼값이다. 게다가 이용자들은  돌아오는 차량 카풀도 사전에 예약할 수 있다.

디디추싱은 이용자들의 안전에도 신경을 썼다. 카풀 서비스를 제공하는 차주들은 반드시 신분증, 운전면허증, 통행증 확인과 얼굴인식 과정을 거쳐야 한다. 또한 차주들에 대한 신용등급시스템도 구축해 갑작스런 주문취소, 이용자 불만, 위험 운전행위 등이 있을 경우 차주들의 신용등급이 영향을 받도록 했다. 

디디추싱은 올해 춘제 운송기간에 카풀 서비스를 이용하는 귀향객이 840만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342%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춘제 운송기간 중국 고속철 이용객 수의 11.8%에 달하는 수준으로, 중국 최대 항공사인 남방항공이 올해 춘제 운송기간 실어나를 국내 여행객 수에 맞먹는다. 

디디추싱은 지난 2015년 카풀 서비스로 하루 평균 100만 대 차량 운행 감소, 5억ℓ 휘발유 절약, 1350만t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축을 이뤄내며 지난해 미국 경제지 포춘이 발표한 '올해 세상을 바꾼 혁신기업' 50대 기업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디디추싱은 최근 전 세계 최대 차량공유기업인 우버를 3년 만에 중국에서 몰아낸 주인공이다. 디디와 콰이디라는 중국 양대 라이벌 업체가 2015년초 전격 합병해 만들어진 디디추싱은 열악한 중국 대중교통 시스템을 싹 바꾼다는 목표로 단순히 차량 공유뿐만 아니라 카풀·대리운전·통근버스·중고차 거래 등 신 사업을 개척하며 중국 스마트 교통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