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동영상] "나당연합군-백왜연합군 백강전투,오늘날 한ᆞ중ᆞ일 3국 역사 원형"

2016-10-09 16:01
  • 글자크기 설정

[사진=백제 주류산성 내부]


▶백강전투가 벌어졌던 개암사(開巖寺)


10월 7일(음력 9월 7일)은 한국 고대사에서 백제왕국이 1353년 전에 사라진 날이다. 3년간 백제 전역에서 불길처럼 번져나갔던 백제 부흥운동은 실패로 돌아갔다.
백제의 사비성(부여)이 나당엽합군에 의해 함락된 것은 660년 7월 13일.

그리고 9월 3일 당나라 장수, 소정방은 의자왕과 왕족, 대신,일반 백성등 1만2,807명을 압송, 당의수도 서안으로 돌아갔었다.

그로부터 3년간 지속한 백제 부흥운동은 663년 9월 7일 백강(동진강) 전투에서 부흥군이 나당엽합군에 다시 패함으로써 막을 내렸다.
 

[사진=주류산성(우금산성)에는 게릴라전에 대비해 16개의 인공동굴이 축조되어있다.]


백강이란 지명은 일본서기에 나오는 것으로 부흥운동의 수도였던 '주류산성'의 정상에 흰 바위가 있었고, 이에 당시 왜국 수군들은 백성(흰 성)이라 불렀다. 인근 동진강도 백성 옆의 백강으로 기록한 것으로 추정된다.

스마트TV 아주방송은 10월 7일 김용운 한양대 명예교수와 함께 1353년 전 백강 전투의 현장이었던 전북 부안군 주류산성을 찾았다. 김 교수는 나당연합군과 백왜연합군의 백강 전투가 오늘날 한ᆞ중ᆞ일 3국의 각축을 상징하는 역사의 원형(原型)이라고 강조한다.

아주방송은 앞으로 한ᆞ중ᆞ일 3국의 평화와 번영을 모색하는 대기획으로 백강 전투의 역사적 기록과 교훈을 집중적으로 취재할 계획이다.

/전북부안=아주방송 인문자기자 홍준성기자

▶백강전투 주류산성의 의미

▶백강전투 주류산성개활지

▶백강전투 원인

▶백강전투 주류산성 내부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