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국회정상화'에 "안보·경제 챙겨야 할 때"…野 '의혹 재개' 우려

2016-10-04 11:44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주경제]



아주경제 주진 기자 =청와대는 4일 새누리당의 국정감사 복귀로 파행 일주일 만에 국회가 정상화된 데 대해 "안보와 경제, 민생 안정을 위해서 심도 깊은 논의가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국회 정상화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다만 정 대변인은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해임건의안 통과 과정에서 새누리당이 문제 삼은 정세균 국회의장의 중립성 논란과 관련해서는 "당의 문제"라며 언급을 피했다.

정 대변인은 또 김재원 청와대 정무수석이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를 두 차례 찾아가 단식 중단을 요청했던 것에 대해서는 "대통령이 (이 대표의) 건강에 대해 걱정해서 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같은 청와대의 태도는 지금이 안보와 경제의 이중 위기라는 점을 강조함으로써 안보, 경제, 민생과 관계없는 소모적인 의혹 제기를 삼가달라는 의도가 깔렸다는 해석이 나온다. 

 ‘국회 정상화’를 바라보는 청와대 속내는 다소 복잡하다.

청와대는 우선 1년 5개월 남은 현 정부 임기 동안 여전히 국회에 장기 계류중인 노동개혁, 규제프리존특별법 등 경제활성화 법안 처리를 위해선 국회정상화가 시급하다는 데 공감하며 환영하는 분위기다.

하지만 11월 국정 역사교과서와 12월 내년도 예산안이라는 발화성 높은 현안이 가로막고 있어 쟁점 법안 처리는 여전히 안갯속이다.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 문제나 미르·케이(K)스포츠재단 관련 최순실 비선실세 의혹, 사드 배치 논란, 누리과정(만 3~5세 무상보육) 예산, 고(故) 백남기 농민 사건 논란, 세월호 특조위 활동 종료 문제 등 수면 아래 있던 현안들이 부상하면서 야당의 공세가 거세질 것으로 보고, 청와대는 경계를 늦추지 않고 있다.

먼저 검찰 수사가 조만간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되는 우 수석 문제가 검찰 수사 상황, 국회 운영위원회 국감 출석과 연계돼 다시금 뇌관으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르·케이스포츠재단 관련 의혹도 재점화될 것으로 보인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두 재단을 해산하고 새 재단 설립 계획을 밝혔으나 야당에선 수입·지출 내역 '세탁' 의혹을 들며 공세의 고삐를 다잡고 있다.

우 수석과 최 씨와 관련해 ‘근거 없는’, ‘실체 없는’ 의혹이라고 일축했던 청와대는 추가 의혹 제기 여부를 예의주시하면서 당분간 정치쟁점과는 거리두기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 역시 "이런 비상시국에 난무하는 비방과 확인되지 않은 폭로성 발언들은 우리 사회를 뒤흔들고 혼란을 가중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9월22일 수석비서관회의), "대통령직을 수행하면서 한시도 개인적인 사사로운 일에 시간을 할애하지 않았다"(9월24일 장차관 워크숍)고 선을 긋고 있다.

박 대통령의 안보·경제 행보는 이번주에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청와대 한 관계자는 "대통령께서 지금 안보 문제와 내수 진작이 가장 중요하다고 보고 연휴 기간에도 중점적으로 챙긴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특히 오는 10일 노동당 창건 기념일 71주년을 계기로 북한의 대형 도발 가능성이 점쳐지면서 박 대통령의 강경한 대북 정책 행보는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