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송창범 기자 = 아마존웹서비스(AWS)는 게임 관련 AWS의 연중행사 중 가장 큰 규모의 컨퍼런스인 ‘Gaming on AWS’를 양재동 엘타워에서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
올해 4회를 맞은 이번 행사에는 개발자를 비롯해 약 400명의 게임 관계자들이 참석했고, 다양한 주제 강연을 통해 AWS의 신규 게임 개발 서비스를 비롯해 게임 개발과 운영에 필요한 전문 내용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Amazon Lumberyard는 AWS 및 Twitch와 완벽히 통합된 게임 엔진으로 전체 소스까지 무료로 제공된다. 대형 개발사, 인디 개발자, 학생 또는 취미로 개발하든 관계없이 Lumberyard에서는 탁월한 품질의 게임을 구축하고, 게임을 AWS 클라우드의 방대한 컴퓨팅 및 스토리지에 연결하며, Twitch 팬이 참여할 수 있도록 도구 세트를 제공하고 있다.
Amazon GameLift는 세션 기반 멀티플레이어 게임의 배포, 운영 및 확장을 위한 관리형 서비스로서, 멀티플레이어 백엔드를 구축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수천 시간에서 단 몇분으로 줄여준다.
Amazon GameLift는 가용성이 뛰어난 AWS의 클라우드 인프라상에 구축됐고, Amazon Lumberyard를 사용하는 개발자는 추가적인 엔지니어링 작업 또는 선결제 비용 없이 플레이어 수요에 맞춰 고성능 게임 서버를 신속하게 확장 및 축소할 수 있다.
Amazon의 모바일 게임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 중 Amazon Cognito도 관심을 끌었다. Cognito는 모바일과 웹 앱에 사용자 가입 및 인증 기능을 손쉽게 추가할 수 있다. Cognito를 사용하면 사용자의 디바이스 간에 데이터를 동기화할 수 있으므로 사용자가 디바이스를 바꿔가며 사용하거나 새로운 디바이스로 업그레이드해도 앱 경험이 일관되게 유지할 수 있다.
대용량의 데이터를 쉽고 빠르게 분석할 수 있는 방법도 제시됐다. AWS의 데이터 분석을 데이터 생성, 전송, 저장, 처리, 분석 과정을 예제와 함께 실제 데모를 통해 설명했다.
이외에도 게임 개발에 필요한 부하테스트, 데이터베이스 캐싱, 서버없는 컴퓨팅 서비스인 AWS Lambda를 게임 서비스에서 활용하는 방법 등 AWS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해 효과적으로 게임 개발 및 운영을 할 수 있는 방안과 사례가 소개 됐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는 부대행사로 열렸던 ‘해커톤(Hackathon)’ 우승팀들의 개발 작품 시연 및 시상식도 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