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野 3당, 예정대로 국감 진행 합의"

2016-09-25 12:51
  • 글자크기 설정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의 해임건으로 여야가 대치하고 있는 23일 밤 국회에서 열린 교육, 사회, 문화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새누리당 이우현 의원(왼쪽)이 '짧은 질문, 긴 답변'으로 일관하는데 대해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항의가 잇따르자 정진석 원내대표가 정세균 의장에게 "제지를 해달라"며 항의하고 있다. 오른쪽은 맞대응하러 나온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 2016.9.23 [연합뉴스]


아주경제 김혜란 기자 =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이 여당의 국정감사 보이콧에도 국감 일정을 정상적으로 진행하기로 합의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5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오전에 야 3당 원내대표 간 전화통화를 했다"며 "집권여당이 국감을 보이콧해도 야 3당은 예정된 국감 일정을 정상적으로 진행시키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이번 국감을 민생 국감으로 규정하고 국민들의 먹고사는 문제, 억울한 일을 당한 사람들의 문제 등 국정 전반에 걸쳐 민생 국감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집권당이 민생을 외면하고 정쟁에만 몰두하면 국민의 비판을 받을 것"이라며 "해임건의안 후속조치는 후속조치대로 논의하고 민생 국감은 민생 국감대로 논의하자고 호소드린다"고 강조했다.

더민주는 새누리당 소속 의원이 상임위원장을 맡고 있는 상임위에서 국감이 열리지 못해도 야당 의원들은 국감장을 지키며 새누리당의 참여를 설득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그는 "집권당이 국감을 보이콧한다면 큰 사건"이라며 "그동안 야당이 보이콧하면 국정·민생 발목잡기라고 여당은 주장해왔는데 그 논리 그대로 집권당이 국회 일정을 보이콧하면 집권당에 의한 국정· 민생 발목잡기가 시작되는 것이다. 더민주 의원들은 국감장을 지키며 새누리당 의원들이 정상적으로 국감을 할 수 있게 기다리고 또 호소하겠다"고 성토했다. 

국회법에 따라 상임위원장이 회의 진행을 거부하면 반대당 간사가 대리 진행하는 방식으로 단독 국감을 여는 방식에 대해서는 "그렇게까지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 김 장관의 해임건의안을 수용할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우 원내대표는 "박 대통령은 국회에서 의결된 해임건의안을 수용해야 하며 김 장관도 국회의 의견을 중시해 즉각 사표를 제출해야 한다"면서 "그렇지 않으면 또한번의 오기인사, 불통인사를 확인시키는 것"이라고 경고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