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인생영화가 너무 많아요. 매번 ‘아, 이건 내 인생영화다!’하는 생각이 들죠. 하하하. 최근 개봉작 중에서 제가 ‘인생영화다!’라는 생각이 들었던 건 토마스 알프레드슨 감독의 ‘렛 미 인’이었어요.”
토마스 알프레드슨 감독은 2004년 ‘포 섀드 오브 브라운’으로 데뷔해 2008년 ‘렛 미 인’을 발표, 영화 팬들과 평단의 호평을 얻는다. 꼼꼼하고 빈틈없는 완벽한 성격과 치밀한 연출력을 가진 그는 2012년 ‘팅커 테일러 솔저 스파이’로 아카데미 시상식의 3개 부문(각색상·음악상·남우주연상)에 후보로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눈 내리던 밤, 외로운 소년 오스칼은 옆집에 이사 온 창백한 얼굴의 소녀 이엘리를 만난다. 곧 소년의 가슴 속으로 들어온 이엘리. 두 사람은 서로에게 하나밖에 없는 친구가 되어준다. 하지만 조용하던 마을에서 기이한 살인 사건이 계속되고, 오스칼은 이엘리가 뱀파이어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저는 영화를 만드는 사람이지만 보는 입장으로는 ‘체험’하는 영화들을 좋아하거든요. ‘렛 미 인’의 경우, 그 경험을 통감하게 돼요. 이 영화를 많이 봐도 제가 왜 좋아하는지 알 수 없어요. 그냥 그 영화를 처음 봤을 때 감정의 울림이 엄청 났거든요. 그 울림에 대해서 분석할 수가 없어요.”
김진황 감독은 몇 차례고 스웨덴판 ‘렛 미 인’이라는 사실을 강조했다. 앞서 토마스 알프레드슨 감독의 ‘렛 미 인’은 2010년 맷 리브스 감독에 의해 리메이크된 바 있다. 토마스 알프레드슨 감독의 ‘렛 미 인’의 명성에 비해 맷 리브스 감독의 ‘렛 미 인’은 혹평과 저조한 성적에 시달렸다.
“토마스 알프레드슨 감독이 대단한 건 작은 실마리, 사건을 가지고도 큰 긴장감을 끌어나가는 거예요. 제가 평소 미스터리·스릴러 장르를 좋아하는데 보통 큰 사건이 일어나고 사람이 죽거나 형사 사건이 생기는 모습이 그려지잖아요. 그런데 ‘렛 미 인’은 크고 충격적인 사건이 아니더라도 긴장감을 쭉 이어가는 것 같아요. 이렇게 작은 일들도 긴장감 있게 끌고 갈 수 있구나 느꼈죠. 그런 것들이 제겐 큰 충격이었고요.”
그는 ‘렛 미 인’의 긴장과 감성을 영화 ‘양치기들’에 끌어오고 싶었다고 털어놓았다. “‘양치기들 역시 거짓말에 대한 파장이 커져 일이 엉켜가는 과정을 그린 것인데 그 사소한 것들에 대한 긴장을 이어가고 싶었다”는 것이다.
“그래서 다음번엔 스릴러를 만들고 싶어요. 미스터리 스릴러 물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