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밀월 시진핑-푸틴, 재차 미국 견제 공동성명

2016-06-26 14:18
  • 글자크기 설정

25일 베이징에서 함께 행진하고 있는 시진핑 주석과 푸틴 대통령.[사진=신화통신]



아주경제 베이징특파원 조용성 기자 = 최상의 밀월관계를 구가하고 있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다시한번 미국을 견제하는 차원의 공동성명을 내놓았다.

시 주석은 지난 25일 중국을 국빈 방문한 푸틴 대통령과 회동한 뒤 연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무력사용 및 무력 위협에 반대하며 (다른 국가에 대한) 제재를 쉽게 수용하고 이를 통해 위협을 가하는 것을 반대한다"고 말했다고 신화통신이 26일 전했다. 시 주석은 "관련 당사자들이 만족하지 않는 일방적인 정책과 일방적인 행동에도 반대한다"고 강조해 미국을 겨냥했다.

미국은 중국의 남중국해 영유권 강화 행보에 맞서 대중 포위 공세를 더욱 강화하고 있고, 우크라이나 사태를 계기로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와 러시아 간 군사적 대결 위기도 높아지고 있다. 두 정상은 이날 '글로벌 전략 안정성'(global strategic stability)을 강화하는 내용의 공동성명에 서명하고 전략적 협력을 더욱 강화키로 합의했다.

시주석은 또 "중러는 공동으로 주변 안전을 수호하고 중대한 국제·지역 문제에 대한 협조와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며 북핵과 미국의 고(高)고도 미사일방어체계인 '사드'(THAAD) 한반도 배치 문제도 논의했음을 시사했다.

시 주석과 푸틴 대통령은 이번 접촉에서 경제·무역, 국제사무, 인프라, 기술 및 혁신, 농업, 금융, 에너지, 우주, 미디어, 인터넷, 스포츠 등의 분야에서 모두 30건의 협력문건에 서명했다.

두 정상은 두 나라 간 교역을 증진하는 방안으로 상호 교역에서 양국 통화인 루블화와 위안화 결제를 늘리는 문제 등을 논의했다. 지난해 중러 교역은 그 전해보다 28%가 줄어, 605억 달러까지 감소했다. 현재 양국 교역에서 루블화 결제는 3%, 위안화 결제는 9%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두 정상이 논의한 협력 사업에는 장거리 중형 민간항공기를 공동 생산하는 합작벤처를 설립하고 러시아 수도 모스크바와 지방도시 카잔을 연결하는 고속철도 건설 사업을 올해 안에 추진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양국은 총연장 770km에 이르는 모스크바-카잔 구간 고속철도 건설비 1조 루블(약 18조 원) 가운데 4000억 루블을 중국이 20년 장기 차관 형식으로 지원하는 협상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양국은 해당 구간 고속철을 장기적으로 건설하려는 모스크바-베이징 구간 고속철의 일부로 이용한다는 구상이다. 우주 분야 협력과 관련해선 로켓 엔진 및 발사체 개발에서 상호 협력하기로 하는 내용의 정부 간 협정이 체결됐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양국 원수의 잦은 접촉은 양국의 전면적인 전략 협력 동반자 관계를 추진하는데 유리하다"며 "현재 양국의 전방위적인 관계 발전(속도)은 빠르다"고 말했다. 그는 방중에 앞서 가진 신화통신과의 인터뷰에서도 "양국 신뢰가 전례 없는 수준에 도달했다"고 평가했다.

시 주석과 푸틴 대통령은 이틀 전인 지난 23일에서도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에서 열린 상하이협력기구(SCO) 회의를 계기로 양자 회동을 하고 양자협력 강화, 국제현안에 대한 공조 강화 등에서 뜻을 모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