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윗소로우, ”스윗소로우(SWEET SORROW)에서 소로우(SORROW)만 남겼다“

2015-10-16 06:40
  • 글자크기 설정

[사진=뮤직앤뉴 제공]
 

아주경제 서동욱 기자 = 보컬그룹 스윗소로우가 달콤함을 걷어냈다. 가을에 어울리는 쓸쓸한 발라드 '사랑한다는 말은 못해도'를 타이틀곡으로 들고 돌아오며 달콤함을 배제하고 가을 감성을 극대화했다. 

15일 오후 4시 서울 서교동 웨스트브릿지 라이브홀에서 스윗소로우(인호진, 송우진, 김영우, 성진환)의 정규 4집 part2 앨범 ‘FOR LOSERS ONLY’ 발매 기념 기자 간담회가 열렸다.
스윗소로우는 이날 본격적으로 앨범을 소개하기에 앞서 피아노 반주와 함께 멀어진 사랑에 대한 그리움을 쓸쓸히 노래한 타이틀곡 ‘서울은 비’와 사랑하는 마음을 숨겨야하는 안타까움을 표현한 클래시컬한 발라드 곡 ‘사랑한다는 말은 못해도’를 라이브로 선보였다.

이어 시작한 앨범 소개에서 지난 정규 4집 Part1의 제목이 'FOR LOVERS ONLY‘였던데 반해 이번 Part2는 'FOR LOSERS ONLY’임을 강조했다. “이번 앨범에는 쓸쓸한 감정만 담아냈다“며 ”스윗소로우라는 이름에서 소로우(SORROW)만 남겼다“고 표현했다.

이번 4집 Part2 앨범에는 이번 행사에서 직접 부른 ‘서울은 비’, ‘사랑한다는 말은 못해도’를 비롯해 외로운 듯 읖조리는 전반부와 미친 듯 폭발하는 후반부의 대비가 강렬한 ‘겨울여행’, 앨범 수록곡 중 가장 큰 스케일의 화음과 편곡을 자랑하는 ‘우리 다시’, 지난 9월 싱글로 발매됐던 ‘아현동’ 등 6곡과 ‘서울의 비’ 등 반주곡 4곡이 담겨있다.

이번 앨범은 스윗소로우 멤버들이 전곡의 작사, 작곡에 참여했고, 작곡가 강화성, 그룹 제이레빗(J Rabbit)의 정다운, 싱어송라이터 이규호 등이 편곡에 참여해 앨범의 완성도를 높였다.

스윗소로우는 앨범 발매 소감을 묻는 질문에 “아직 실감이 나지 않는다”면서도 “이번 앨범을 준비하며 우리에게 특별했던 1집 앨범 생각을 많이 했는데, 1집을 그리워하는 팬들이 좋아할 것 같아 많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또 “빠르고 신나는 곡을 싣지 않은 게 우리에겐 큰 모험”이라며 “스윗소로우가 발라드를 잘하는 친구들이라는 인식을 팬들에게 심어주고 싶다”는 바람을 밝히기도 했다.
 

[사진=뮤직앤뉴 제공]
 

한편으로는 자신감을 표출하기도 했다. 소위 ‘음원깡패’라고 불리는 발라드 가수들과 경쟁하게 된 상황에 대해서 “차트 순위에 대해서는 초월해 기대하지 않는다”면서도 “그래도 우리 음악만의 특색으로 팬들에게 충분히 어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덧붙여 “욕심은 없지만 높은 순위에 올라가면 더할 나위 없을 것”이라고 말해 웃음을 유발하기도 했다.

특유의 결속력을 유지하는 비결에 대해서는 “멤버들이 이해관계로 뭉친 게 아니라 대학시절 동아리에서 친구 혹은 선후배로 만난 사이”라며 “그래서 더 쉽게 이야기하고 이해할 수 있는 것 같다”고 밝혔다.

‘유재하음악경연대회’ 출신인 스윗소로우는 오는 11월7일 열리는 26회 대회에 참가하는 후배들에게 조언을 해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이에 “우리도 ‘유재하음악경연대회’의 혜택을 많이 본 그룹이라 늘 어떻게 돌려줄 수 있을까 고민한다”며 입을 뗐다. 이어 “후배들이 마음속에 있는 감성들을 잘 보호하며 버텼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말하며 “누구든 쉽게 성공할 수 있지만, 또 쉽게 사라질 수 있는 시대기 때문에 자기 자신의 감성을 의심하지 말고 계속 표현해 나가는 게 중요하다”고 전했다.

앞으로의 활동 계획으로는 “음악방송 등 TV프로그램 출연을 자제하고 라이브 무대를 많이 가지고 싶다”는 바람을 밝혔다. 더불어 “11월 13일부터 열리는 콘서트 준비를 철저히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스윗소로우는 데뷔 10주년을 맞이해 다음 달 13~15일까지 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서 단독 콘서트를 열고 팬들을 만날 예정이다.

스윗소로우는 “앨범을 내고 공연을 할 때 마다 성장하는 자신들을 느낀다”며 “프로가수가 아닌 동아리로 출발했기 때문에 계속해서 프로가 되는 느낌을 받는다”고 말했다. 가창과 앙상블, 작사, 작곡 모든 부분에서 발전하고 있다고 했다.

스윗소로우의 성장이 고스란히 담긴 4집 part2 ‘포 루저스 온리’는 이날 정오 각종온라인음원사이트를 통해 공개됐다. 이어 오는 11월 13~15일에는 서울 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서 ‘2015 스윗소로우 데뷔 10주년 기념 콘서트’가 열린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