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 6·8공구 '송도지역조합아파트', ‘송도 포레스트카운티’ 조합원 모집 중

2015-04-28 14:06
  • 글자크기 설정

- 지역조합아파트지만 아파트 품질수줄 높아... 수요자들 대거 눈길

[사진 = '‘송도 포레스트카운티’ 조감도]


아주경제 홍광표 기자 = 최근 청약통장 필요 없고 일반 아파트보다 저렴한 가격에 공급되는 ‘지역조합아파트’가 내집마련 수요자들에게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지역조합아파트는 기업이 아닌 동일 지역단위로 결성한 조합원들이 사업의 주체가 되는 방식으로 조합원들이 토지도 매입하고 시공사도 선정해 건축하는 방식을 따른다. 때문에 일반적인 청약통장을 만들어 1순위에 당첨되고 하는 분양방식이 아니라 조합원 자격 요건이 갖춰지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청약통장 가입유무와는 관계없이 무주택이거나 소형주택을 소유한 가구주가 조합원이 될 수 있다.
지역조합아파트가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 중 하나는 일반 분양가 대비해 저렴한 가격이라고 볼 수 있다. 토지 구매에 따른 각종 금융비용이나 각종 부대비용이 줄어들어 공급가를 낮출 수 있기에 가능한 것이다. 하지만 소비자 관심이 뜨거운 반면 피해사례도 적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지역조합아파트의 가장 큰 걸림돌은 토지매입과 사업부지의 지주구성 부분이다. 전문가들은 "지역주택조합사업의 성공여부는 사업부지 지주구성이 단순하고 지주들의 사업의지가 어느 정도냐에 따라 달려있다"고 조언한다.

지매입율과 사업진행속도는 지주수와 정비례하는 경우가 많은 만큼 토지 매입율이 아니라 지주수와 지주들의 사업의지를 주목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부분이 파악되지 않고 투자했던 조합원들의 경우 자신이 생각했던 기간 보다 사업속도가 늦어지게 돼 피해를 입는 경우가 많은 것이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현재 송도국제도시 6•8공구 A3블록에서 송도 첫 지역조합아파트로 공급되는 ‘송도 포레스트카운티’의 경우 A3블록이 인천광역시 소유이며, 이미 토지비의 95%가 지급된 상태라는 점에서 수요자들에게 높은 점수를 받고 있다. 자금관리 또한 국제자산신탁에 위탁해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였다.

지역조합아파트이긴 하지만 아파트 품질 수준은 상당히 높은 편이다.

단지 내 대형공원과 분수광장, 생태하천, 산책로 등을 마련한다. 특히 기존 아파트와 달리 저층부에서도 단지 내에 다양한 태마형 공원 조망이 가능하며, 베란다 기준 동간 거리가 100m가 넘어 막힘 없는 조망이 가능하다.

여름엔 유아풀장으로 겨울엔 스케이트장으로 활용 가능한 선큰광장도 선보인다. 또 전 가구 남향위주의 배치를 통해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평면으로 꾸며지며, 일부는 가변형 공간, 알파룸, 수납공간 등 특화설계도 적용된다.

단지 내 커뮤니티시설로는 회의실, 멀티룸으로 구성된 비즈니스 시설과 라운지카페, 북카페, 도서관, 키즈룸, 유치원 등 어린이와 엄마들을 위한 공간, 피트니스센터 등 최고 수준으로 꾸며진다. 생활지원센터, 반려동물호텔, 잔디구장, 학원차량을 위한 승하차대기장 등 기존에 볼 수 없었던 특화시설들도 설치될 예정이다.

단지구성은 송도에서 인기가 높은 중소형 평형대로 구성됐다. ‘송도 포레스트 카운티’는 지하 2층, 지상 39층, 15개 동 규모로 전용 70~84㎡의 중소형 평형 총 2,708가구로 구성된다.

실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중소형 평형으로 전 가구를 배치한 점이 특징이다. 특히 송도국제도시 내 중소형 비율이 현저하게 낮기 때문에 희소성 부분에서도 ‘송도 포레스트카운티’가 주목을 받는 이유이기도 하다.

단지가 들어선 A3블록은 녹지와 바다를 동시에 조망할 수 있는 더블조망권 입지로 각광받고 있다. 단지 서쪽으로 서해바다와 인천대교 조망이 가능하며, 단지내 대형 공원과 선큰광장이 있어 단지내 녹지 조망도 가능하다.

또한, 송도국제도시에서 인천공항까지 연결되는 인천대교 진입이 용이하며, 인천지하철 1호선 국제업무지구역과 오는 2020년 개통 예정인 송도랜드마크시티역(가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역세권 아파트다. 제2경인고속도로, 제3경인고속도로 등 멀티 도로망도 갖췄다.

조합원 자격은 서울, 인천, 경기지역 6개월 이상 거주자이고, 무주택자나 전용면적 85㎡이하의 주택 1채 이하 소유한 세대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조합원 가입은 '송도 포레스트카운티' 홍보관에서 가계약금 300만원으로 선착순 접수 중이다. 관계자에 의하면 "‘송도 포레스트카운티’ 조합원 모집 이틀 만에 8000여명이 홍보관을 다녀갔으며, 약 2000여세대의 조합원 모집이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으며, 추후 잔여물량에 대해서는 조합원가입비보다 상향된 1300만원대 수준의 일반분양도 고려하고 있다"고 한다.

홍보관은 인천광역시 연수구 센트럴로 123번지에 위치한다. 견본주택은 현재 홍보관 내부에 건립 중이며, 5월 8일에 오픈 예정이다.
분양문의 : 032-834-4500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