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퍼트 대사 피습] 정치권 '한미동맹 군열' 우려…외신들 톱 뉴스로 긴급타전

2015-03-05 15:02
  • 글자크기 설정

마크 리퍼트 주한미국대사[사진 출처: CNN 홈페이지]


아주경제 강정숙 기자= 정치권은 5일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 대사가 진보성향의 시민단체 대표로부터 피습을 당한 것과 관련해 충격을 금치 못하면서, 한미관계에 악재로 작용하지 않을까 우려하는 등 외교적 노력에 철저한 대책을 주문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주한 미국 대사에 대한 테러는 한미 동맹에 대한 테러"라고 강력히 규탄하면서 "전쟁훈련 반대라는 평화를 외치면서 폭력을 행사하는 것은 자가당착이다. 당국은 철저한 조사를 통해 엄벌조치를 해서 우리 사회에 어떤 경우라도 폭력을 통한 문제해결 방식은 용납돼선 안 된다는 그런 교훈을 줘야 한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특히 이번 사건이 한미관계에 악재로 작용하지 않을까 우려하며 외교적 노력 등 철저한 대책을 주문했다.

유승민 원내대표는 사건 발생 직후 외교부 차관과 긴급 전화통화를 갖고, "경악을 금치 않을 수 없고, 한미관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걱정된다"며 "정부는 한미동맹에 어떤 균열도 없도록 빈틈없이 대응해달라"고 말했다.

서청원 최고위원은 "한미동맹 이후 처음 있는 일이기 때문에 그만큼 충격이 클 것"이라며 "이번 사건으로 한미 간 우호가 훼손되지 않도록 정치권은 물론 정부도 철저한 대책을 세우길 기대하고, 외교적 노력을 주문한다"고 강조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번 사건을 '극단적 민족주의자의 개인적 돌출행동'으로 규정하고 서둘러 선긋기에 나섰다.

자칫 이번 사건이 종북 프레임 등 이념논쟁의 소재로 활용돼 야권 진영이 통째로 휘말릴 수 있다고 보고, 불필요한 오해를 사전에 차단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이날 피습 사건과 관련해 "정치적 목적의 폭력은 어떤 경우에도 정당화될 수 없다"고 말했다.

문 대표는 이날 세종시의 한 미술관에서 안희정 충남지사와 만난 자리에서  "(리퍼트 대사와) 며칠 후에 만나기로 협의돼 있었다. 얼마전에 낳은 아들에게 우리 이름을 붙여줬다 할 정도로 한국에 대한 애정이 각별한 분인데 안타깝다"고 말했다.

나경원 국회 외통위원장은 "이번 불미스러운 사건으로 그동안 굳건한 한미동맹 관계가 흔들림이 없어야 할 것임을 분명히 한다"면서 "한국과 미국 정부는 한미동맹을 더욱 견실히 하는 계기로 승화 발전시키길 강력히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미국 CNN 방송과 ABC뉴스, 영국 BBC 등 외신들은 일제히 마크 리퍼트 주한 미 대사의 피습 소식을 긴급뉴스로 타전했다.

CNN은 정규방송을 중단하고, 마크 리퍼트 대사의 피습 당시 상황을 비중 있게 전했다. 특히 리퍼트 대사가 남북화해와 평화를 강조하는 시민단체의 공개행사에서 피습당했다는 사실에 주목하고 있다.

워싱턴포스트(WP)는 '미국대사, 한국에서 칼로 베이다'라는 제목으로 관련 소식을 보도, 일부 특파원은 반미감정에 의한 범행이 의심된다는 관측을 내놓기도 했다.
 

[사진= 신화왕 캡쳐]

일본 언론도 관련  소식을 주요 뉴스로 신속하게 보도했다.

교도통신은 사건 발생부터 용의자 신병 확보, 병원으로의 이동 등을 실시간 속보로 타전했고, NHK도 상당한 시간을 할애해 관련 소식을 전했다. 아사히신문과 산케이신문 인터넷판은 톱뉴스로 이 소식을 실었다.

일부 언론은 2010년 당시 주한 일본대사에게 시멘트 덩어리를 던진 전력이 있는 용의자 김기종 씨의 이번 소행이 최근 한국에서 큰 반발을 산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정무차관의 발언과 관련 있는지에 주목했다.

아사히 인터넷판은 김씨가 사건 현장에서 자신이 독도 관련 단체 대표임을 밝혔다고 전하고 "한국 내에서는 최근 셔먼 차관의 발언이 '일본에 치우쳤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어 경찰 당국이 관련성을 조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사건 직후 중국 언론도 "리퍼트 美대사가 피습을 당해 얼굴에 부상을 입었다"고 집중 보도했다.

중국 환구시보도 리퍼트 대사가 피를 많이 흘렸다고 소식을 전하는 등 대부분의 매체가 관련 소식을 톱 뉴스에 올려놓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