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민영화, 도대체 뭐길래?…'영리 병원' 금지라며?

2014-07-22 21:19
  • 글자크기 설정

의료민영화[사진=의료민영화 진실 동영상 캡처]

아주경제 김은하 기자 = 의료민영화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한국의 의료민영화란 도대체 무엇일까?

최근 시민 사이에서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는 ‘의료민영화의 진실’이라는 동영상을 보면 뉴욕타임스는 “미국의 영리병원 때문에 의료 행위가 기업 이해에 따라 통제받는 방향으로 빠르게 변모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미국의 병원비가 유독 높은 것은 전 국민 건강보험이 없고, 영리 병원이 활개를 치기 때문이다.

병원은 국공립병원과 민간 병원으로 나뉜다. 민간 병원은 다시 비영리 병원과 영리 병원으로 나뉜다. 영리 병원은 일반 기업과 마찬가지로 이윤을 내는 것이 목표다. 돈을 좇는 투자자들이 병원 경영을 주도하기 때문에 환자의 건강은 뒷전이다.

한국은 법으로 영리 병원을 금지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과 이명박 전 대통령 시절에도 의료민영화를 시도하려고 했지만 여론의 반대로 번번이 실패했다. 이에 박근혜 대통령은 의료민영화를 위한 새로운 묘안을 냈다. 바로 병원의 영리 자회사를 허용한 것.

병원은 비영리로 두되 자회사는 영리로 두는 것이다. 자회사가 할 수 있는 부대사업에 스파, 체육시설, 의약품, 보조기구, 의료 기기 등을 포함시켰다. 이렇게 되면 의사는 환자에게 자회사 제품을 제공하도록 강요받을 수 있다.

의료 지식이 부족한 환자는 의사의 권유에 속아 값비싼 검사와 약품, 불필요한 치료를 받을 가능성이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