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 의림지가 고대 수리시설 대표하는 것 아셨나요?

2014-07-16 10:03
  • 글자크기 설정

립중원문화재연구소, '중원문화권 주요 유적 학술조사 보고서' 3종 발간


 

아주경제 박현주 기자 =문화재청 국립중원문화재연구소(소장 김덕문)는 '중원문화권 주요 유적 학술조사 보고서' 3종을 발간했다.

 제천 의림지 시․발굴조사보고서’, ‘충주 장미산성 시굴조사보고서’, ‘중원지역 제철유적 출토유물의 자연과학적 분석보고서’ 다.
◆제천 의림지 시․발굴조사보고서=고대 수리시설을 대표하는 제천 의림지(명승 제20호)에 대한 2012~2013년도 학술조사 성과를 수록한 책자이다. 이 책자에는 의림지 제방에 시행한 최초의 부분 절개조사를 통해 부엽공법을 이용한 축조방식을 확인한 것과 제방의 하부 성토층에서 짧은굽다리접시(단각고배<短脚高杯>) 등 6~7세기 신라 토기 조각이 출토된 것 등의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부엽공법은 고대 토목기법 중 하나로, 제방이나 토성을 축조할 때 토층 사이의 접착력을 높이기 위해 나뭇가지나 나뭇잎, 초본류 등을 중간에 넣어 연약지반을 보강하는 방식이다. 의림지 일대의 고환경 복원을 위한 자연지리학적 분석 결과도 함께 담겨 의림지의 연구와 보존관리에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충주 장미산성 시굴조사보고서=충주 장미산성(사적 제400호)의 남쪽 성벽구간에 대한 2012년도 학술조사 성과가 들어있다. 충주 장미산성은 삼국의 중원 지역 진출과 관련하여 축조 시기와 주체에 대한 논의가 활발한 유적이다. ▲ 지형에 따른 다양한 성벽 축조기법 ▲ 점유세력의 변화를 추정할 수 있는 출토 유물 ▲ 성 내부시설 등을 확인할수 있다.

◆중원지역 제철유적 출토유물의 자연과학적 분석보고서= 2011~2012년에 시행한 충주, 진천, 보은 지역의 제철 유적 지표조사에서 수습된 슬래그(철 찌꺼기)와 철광석에 대한 자연과학적 분석 결과를 수록한 책자다. 제철 유적과 야철터, 철산지 등 25개소에서 수습한 시료를 대상으로 시행한 화학조성, 화합물, 미세조직 분석을 통하여 제철로의 성격과 제철공정에 관련된 정보를 집성(集成)하였다. 

이 책자는 국외 연구기관과 국내 국․공립도서관 등 관련 기관과 국립문화재연구소 누리집(www.nrich.go.kr, 자료마당 - 문화유산연구지식포털)에 전자문서 형태로 공개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