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조사는 보건행정의 질적 수준을 측정하고 조사 결과를 보건행정에 반영해 고객감동 보건행정서비스를 실현할 목적으로 실시됐다.
조사 결과 종합만족도는 보건소가 72.7점, 보건지소 84.4점, 보건진료소가 88.9점으로 보건소가 낮게 나타났다.
이는 60대 이상의 단순 진료목적으로 방문하는 보건지소, 보건진료소와는 달리 인허가, 건강검진, 진료 등의 여러 가지 서비스를 제공받은 낮은 연령층으로서 요구도가 다양한 만큼, 체감하는 만족도에 차이를 보였다.
보건지소는 공정성, 친절성․적극성, 신속성 순으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모든 보건지소가 80점 이상을 받았으며 그중 응봉보건지소가 제일 높은 만족도 점수를 받은 것으로 조사됐으며, 보건진료소에서는 신암조곡 보건진료소가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소 관계자는 “이번에 실시한 만족도 조사를 하반기에도 실시해 종합적 평가 결과를 분석함으로 미흡한 부분을 개선하고 우수한 부분은 향상 발전시키는데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조사는 사)국가산업개발원에 위탁해 관내 보건기관(보건소 1, 보건지소 11, 보건진료소 16)을 이용한 주민을 대상으로 14개 항목에 대해 1:1 개별면담 및 전화 면담 방식으로 진행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