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청, 화장품 사용상의 주의사항 표시 규정 개정 고시

2010-10-20 16:51
  • 글자크기 설정


식품의약품안전청은 화장품 사용 시 필요한 안전 정보를 화장품의 용기 또는 포장에 의무적으로 표기하도록 하는 내용의‘화장품 사용기한 및 사용상의 주의사항 표시에 관한 규정’을 20일자로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시행하는 고시는 지난 7월 초 행정예고 및 의견수렴절차를 거쳐 개정된 것으로 과산화수소, 살리실릭애시드, 스테아린산아연 등 총 12종의 화장품 성분에 대한 사용상 주의사항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이번 개정 고시 주요 내용으로는, 눈에 접촉을 피하고 눈에 들어갔을 때는 즉시 씻어내도록 표시해야 하는 제품은 ▲퍼머넌트웨이브용 제품 등 과산화수소 함유 제품 ▲벤잘코늄클로라이드, 벤잘코늄브로마이드 및 벤잘코늄사카리네이트 함유 제품 ▲실버나이트레이트 함유 제품 등이 있다.

3세 이하 어린이 사용금지 표시 제품으로는 ▲샴푸를 제외한 살리실릭애씨드 및 그 염류 함유 제품 ▲목욕용제품, 샴푸류 및 바디클렌저를 제외한 아이오도프로피닐부틸카바메이트(IPC) 함유 제품이 있다.

파우더류에 사용되는 스테아린산아연 함유 제품에 대해서는 사용 시 흡입되지 않도록 하는 주의사항을 표시한다.

카민 또는 코치닐추출물 함유 제품이나 포름알데히드 0.05% 이상 함유 제품에는 ‘과민하거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신중히 사용할 것’이라는 표시를 하여야 한다.

특히 신장질환이 있는 사람은 알루미늄이 체내에 축정되어 독성을 나타낼 수 있으므로 데오드란트(체취방지용 제품류)를 사용할 때는 반드시 의사와 먼저 상의하여야 한다.

식약청은 이 같은 안전 정보와 관련한 사용상의 주의사항이 용기 또는 포장에 표시·기재되면 화장품 사용으로 인한 위해 발생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였다.

이번 고시 개정안의 세부내용은 ‘식약청 홈페이지(www.kfda.go.kr) → 정보마당 → 고시 제/개정’에서 검색이 가능하다. 

인터넷뉴스팀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