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인생의 출고 전략을 세워라

2010-12-28 08:47
  • 글자크기 설정
  
 
 
변재희 The HOW 영성경영연구소 대표이사

일반인들은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이 왜 극단적 수단인 자살을 선택하는지 이해하기 쉽지 않다.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사람들은 특정 분야의 전문가일지 모르지만, 사회구조적 관점에서 바라보면 세상 전반을 바라 볼 수 있는 안목과 시야가 부족하다. 주위에서는 성공했다고 추켜 세우지만 본인 스스로가 정한 기준에는 미치지 못한다는 것을 잘 알기 때문에 더욱 괴로워한다. 이런 중압감으로 인해 강박증이나 우울증, 공황장애와 같은 정신 질환에 시달리기도 한다. 하지만 자신의 체면과 자존심 때문에 주변에 푸념조차 하지 못한다. 사회적으로 성공한 사람일수록 실패 시에 느끼는 좌절감이 너무 크기 때문에 이를 견디지 못하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인간의 한계를 인식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인간은 거대한 우주 속에 붙어 있는 작은 티끌과 같은 미미한 존재다. 따라서 세상 모든 것이 내 의지, 내 뜻대로 될 수 없음을 인식하고 겸손해야 한다. 그러나 어리석은 인간들은 ‘시간이 흐른다’는 것조차 인정하지 못하고 항상 최고가 되겠다고 악을 쓰고 있다. 이 세상을 살아가는 ‘나’ 자신을 모르고, ‘내’가 사는 이 세상을 모르니 세상을 사는 것이 아니라 끌려만 간다. 우리의 삶이 ‘생활’은 없고, ‘생존’만 존재하는 것은 아닌지. 그러니 더 늦기 전에 ‘인생의 출구 전략’을 세워야 한다.

끊임없이 준비하고 실천하라. 대책없는 이유와 변명, 그리고 핑계는 나만 더욱 힘들게 만들 뿐이다.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자기 계발을 해야 한다. 인간이 때가 되면 죽듯이, 언젠가는 그만 둘 직장이고 조직사회다. 그러니 스스로 안주하지 말고, 자기 능력을 과신하지도 마라. 끊임없이 보고·듣고·배워 축적해 놓았다가 필요할 때 꺼내어 사용해라.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기 취향과 구미에 맞는 것만 받아들이고, 그 외의 것들은 외면하거나 아예 부정해 버린다.

현실을 냉철하게 인식하고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라. 원인을 나에게서 찾고 해결책은 상대방에게 구해야 하는데, 모든 원인을 상대방에게서 찾고, 해결책을 '어리석은 나'에게서 구하니 결코 옳은 해결책이 나올 수 없다. 지금 내가 처한 상황 그 자체가 출발점이고, 내가 세운 목표가 결승점이다. 출발점과 결승점을 이어라. 이 길이 앞으로 가야 할 가장 짧고 빠른 길이다. 길을 찾았으니 꾸준히 노력하며 앞으로 나아가기만 하면 된다. 가다보면 난관이나 장애가 나타나겠지만 그런 것들은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우리가 극복해야 할 대상일 뿐이다. 앞으로 나아가는 도중 모르는 것이 있으면 배우고, 부족한 점이 있으면 도움을 청해야 한다.

내가 살아가는 한,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들이 나를 위해 존재한다. 사회적인 지위나 명예, 체면에 얽매이지 말고 고귀한 인연으로 태어난 인생을 즐겨라. 즐거운 인생에는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수단이 끼어들 여지가 없다. 성공한 삶을 위해, 목표를 향하여 끊임없이 노력하는 당신, 이미 인생의 출구 전략을 찾은 것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