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오는 20일 한국공인회계사와 함께 회계법인, 감사반 품질관리 책임자 등을 대상으로를 개최한다.
5일 금감원은 ‘2024년 회계법인·감사반 회계현안 설명회'를 개최, 외부감사인(회계법인·감사반)의 감사업무 과정에 유용한 회계감독 현안과 감독 방향을 공유하고, 심사·감리 지적사례 등 안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금감원은 한계기업 징후가 있는 기업에 대해 감사인의 엄정한 외부감사 필요성도 당부한다는 방침이다.
오는 설명회에서는 2024년 중점회계이슈 및 과거 심사·감리 주요 지적사례가 안내된다. 수익인식, 비시장성 자산평가, 특수관계자 거래, 가상자산 회계처리 등 중간 점검을 거친 4가지 회계이슈를 설명, 관련 회계처리 위반사례와 유의사항이 소개된다.
상장회사 감사인에 대한 감사인감리 결과 주요 미비사항도 발표된다. 금감원은 올해 감사인감리 결과 품질관리기준 및 등록요건 유지의무 위반 등에 대한 조치현황 및 주요 미비사항을 설명할 예정이다.
아울러 한공회는 심사·감리 현황 및 주요 지적사례로 회사·회계법인·감사반에 대한 재무제표 심사·감리와 감사인감리 현황에 대한 발표를 한다.
그 외에도 감사인 지정제도 주요내용 및 감사계약 체결시 유의사항 등에 대한 설명도 이어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