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의회(의장 김영규)는 5월 30일 소회의실에서 전국도서지역기초의원협의회(협의회장 조인호)와 함께 2026여수세계섬박람회 성공 개최를 위한 협약식을 개최했다.
전국도서지역기초의원협의회는 섬을 보유한 15개 지자체 소속 기초의원들로 구성된 협의체로, 2009년 말부터 섬 지역 삶의 질 향상과 발전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매 분기 정기회의를 개최해왔다.
이날 체결된 협약은 2026여수세계섬박람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상호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섬박람회 홍보와 참여에 적극 협력할 것을 약속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조인호 협의회장은 “섬박람회는 섬의 문제를 공유하고 해결하기 위해 각국이 섬에 대한 경험을 교류하는 첫 박람회로서 의의가 있다”며, “섬박람회가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협의회에서도 함께 힘쓰겠다”고 말했다.
김영규 의장은 “섬을 가지고 있는 우리 도서지역에게 섬은 경쟁력이자 미래”라며 “언제나 가고 싶은 섬, 살고 싶은 섬이 될 수 있도록 ‘섬’으로 한데 묶인 우리가 공동의 목표를 달려갔으면 한다”고 환영의 뜻을 밝혔다.
한편,2026여수세계섬박람회는 2026년 9월 5일부터 11월 4일까지 2개월 동안 ‘섬, 바다와 미래를 잇다’라는 주제로 열린다. 개최 장소는 여수시 돌산읍 진모지구, 개도․금오도․여수엑스포장 일대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