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U+, AI 들고 스마트축산 사업 진출…하림 스마트팜 실증

2024-05-30 09:04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LG유플러스가 인공지능(AI) 전환(AX) 양계 솔루션 개발을 완료하고 올해 본격적으로 스마트축산 사업에 진출한다.

    이에 LG유플러스는 유니아이와 함께 1년여간 연구개발해 양계 농가와 유통사가 겪는 불편 사항을 해결할 수 있는 AI 기반 스마트팜 서비스를 내놨다.

    이 서비스는 △AI 건강이상 진단 △AI 체중 예측 △디지털전환(DX) 사양관리 △실시간 통합관제 등 네 가지 솔루션으로 구성했다.

  • 글자크기 설정

하림 계열 농장에 LG유플러스 AI 솔루션 도입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가 인공지능(AI) 전환(AX) 양계 솔루션 개발을 완료하고 올해 본격적으로 스마트축산 사업에 진출한다. 사진은 LG유플러스 직원이 AI 양계 스마트팜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는 모습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가 인공지능(AI) 전환(AX) 양계 솔루션 개발을 완료하고 올해 본격적으로 스마트축산 사업에 진출한다.

LG유플러스는 양계 AI 스타트업 유니아이와 함께 'AI 양계 스마트팜 서비스' 개발을 완료하고, 하림과 스마트팜 공동 사업 실증에 나선다고 30일 밝혔다.
유니아이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AI 기반 사양관리 기술을 보유한 기업이다. 사양관리란 가축 품질과 생산량 향상을 위해 영양·사료·환경 등 요인을 관리하는 것을 일컫는다. 

국내 양계산업은 수작업에 의존하는 등 아날로그 방식으로 운영 중이다. 이에 LG유플러스는 유니아이와 함께 1년여간 연구개발해 양계 농가와 유통사가 겪는 불편 사항을 해결할 수 있는 AI 기반 스마트팜 서비스를 내놨다. 이 서비스는 △AI 건강이상 진단 △AI 체중 예측 △디지털전환(DX) 사양관리 △실시간 통합관제 등 네 가지 솔루션으로 구성했다.

AI 건강이상 진단 솔루션은 딥러닝 기술을 적용, 수만 마리 닭의 움직임과 이상행동 등을 AI가 분석해 건강을 실시간 진단해준다. AI 체중 예측은 AI 비전 인식 기술을 탑재해 닭이 유통사가 요구하는 일정한 몸무게에 도달하면 출하할 수 있도록 상시 모니터링한다.

DX 사양관리 솔루션은 사람이 매일 확인해야 했던 양계장 온·습도, 사료 배급, 증체량(일정 기간 증가한 체중), 폐사체 등 사양관리 요소를 플랫폼으로 관리할 수 있다. 유통사가 양계장에 들어간 솔루션들을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실시간 통합관제 솔루션도 갖췄다.

LG유플러스는 AI 스마트 양계 서비스가 농가 인력난 해소와 생산성 향상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건강이상 진단 솔루션은 전염병 조기 대응으로 폐사율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어 농가 소득 증가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서비스를 최종 검증하고 고도화하기 위해 하림과 공동 실증에도 돌입한다. 하림은 국내 1위 양계 유통 업체다. 하림 산하 계열 농장에 솔루션을 도입해 경제적 효과 등을 함께 검증하고, 농가와 하림 요구 사항을 반영해 서비스를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 국내 양돈·축우 솔루션 업체와도 협력해 AI로 축산 농장 장비와 시설을 자동화하는 솔루션도 개발할 예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축산 전체 영역으로 플랫폼을 확장하고, 향후 동남아를 비롯해 양계 산업 규모가 큰 해외 시장 진출도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전승훈 LG유플러스 기업플랫폼사업담당(상무)은 "하림의 운영 노하우에 LG유플러스가 쌓아온 DX 역량이 더해져 시너지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올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솔루션 보급으로 스마트팜 업체들과 협력을 확대, 축산 농가가 겪는 어려움을 해소하고 K-스마트팜 수출에도 이바지하겠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언어선택
  • 중국어
  • 영어
  • 일본어
  • 베트남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