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협의회는 △지방분권과 교육자치 실현을 위한 특별법 교육분야 공동특례 발굴 및 정보 교류 △중앙부처 및 국회 등 대응력 강화를 위한 특별자치시·도교육청 간 연대 조직으로, 2023년도에는 상‧하반기 실무협의회와 특별자치시‧도교육청 교육자치 업무협약식을 통해 협력 기반을 마련했다.
이번 정기회에는 강원·제주·세종·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특별법 업무 관계자 16명이 참석해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출범식 행사 △교육청별 특별법 관련 추진 사항 공유 △2024년 공동 추진 특별법 제도개선 과제 및 추진계획에 대해 협의한다.
김금숙 정책기획과장은 “새로운 도약을 위한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출범을 진심으로 축하한다”라며 “다양한 특색교육이 지역에 자리 잡을 수 있도록 교육청 간 협력 체계를 공고히 다듬어 교육자치 실현을 위한 교육특례가 법안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9월 1일 개교 온라인학교 교명, ‘강원온라인학교’ 선정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이 오는 9월 1일 개교 예정인 온라인학교의 교명을 ‘강원온라인학교’로 선정했다고 22일 밝혔다.아울러, 각종 언론을 통해 ‘(가칭)강원온라인학교’로 불려 도민과 학생들에게 인지가 높다는 점도 고려했다고 밝혔다.
강원온라인학교는 △교육과정 다양화를 통해 학생의 잠재력과 역량을 키우는 개방적이고 유연한 교육과정을 편성해 단위학교를 지원하고 △실시간 쌍방향 온라인 수업으로 공간적 제약의 한계를 넘어설 예정이다.
더불어 원격수업의 질 제고를 위해 교원의 온라인 수업·평가 역량 강화 연수, 온라인 학습 콘텐츠 개발 등 지속적인 장학 활동을 통해 온라인학교의 설립 목표 달성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강원온라인학교는 원주시 지정면에 위치한 (구)지정초 송암분교장 교사동을 리모델링하고 모듈러 교실 등을 활용해 오는 9월 1일 개교 예정이다.
2026년까지 온·오프라인 수업이 가능한 시설을 추가하고 에듀테크 활용 교수·학습 연수가 가능한 강의실 등을 갖춘 교사동을 신축할 예정이다.
신경호 교육감은 “강원온라인학교의 개교를 통해 오는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에 따른 학생들의 과목 선택권을 최대한 보장하고 학생의 진로에 맞는 맞춤형 개별 교육과정을 지원할 계획이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