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오늘의 뉴스 종합] 부동산 경기 침체에…'워크아웃' 기촉법 1호 기업, 태영건설 유력 外

2023-12-27 22:30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주경제
[사진=아주경제]
부동산 경기 침체에…‘워크아웃’ 기촉법 1호 기업, 태영건설 유력
기업 워크아웃(채권단 공동관리)의 근거가 되는 기업구조조정 촉진법(이하 기촉법)이 최근 부활한 가운데 금융권에선 해당 법 적용 1호 기업으로 태영건설이 유력시되고 있다. 경기 침체에 따른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 우려가 커지면서 태영건설의 워크아웃 신청이 이르면 이번 주 가능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일각에선 최근 지방 건설사 부도 처리도 잇따르면서 부동산 리스크가 전 금융권으로 전이될까 우려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27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 26일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와 김주현 금융위원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등 정부 경제·금융 수장들이 모여 부동산 PF 현안을 논의했다. 특히 최근 대두되고 있는 태영건설 워크아웃 가능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단독] 故 이선균 마지막길 포착…‘공원 주차장 향하는 이선균 차량?’
마약 투약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다가 운명을 달리한 고(故) 이선균씨(48)의 마지막 행적이 담은 것으로 보이는 영상이 포착됐다. 이씨 차량 진위 여부는 경찰의 조사 후 최종 확인될 것으로 알려졌다.
아주경제는 27일 이씨가 숨을 거둔 서울 종로구의 한 공원 인근 노지에 주차된 회색 SUV 차량과 같은 기종으로 보이는 차량의 폐쇄회로(CC)TV 영상을 확보했다.

해당 CCTV는 공원 주자창으로 향하는 인접 도로에 설치된 CCTV로, 이씨의 SUV로 보이는 차량은 전날인 26일 오후 11시 44분께 현장을 지나쳤다. 아주경제가 입수한 영상을 보면 이씨가 탑승한 것으로 추정되는 차량은 사고 현장에서 100m 떨어진 카페의 현장 방범 카메라에 잡혔다.
 
尹, 총선 출마인사 교통정리 마무리 수순...차관‧비서관 인사 단행
윤석열 대통령이 내년 4·10 총선의 공직자 사퇴 시한(1월 11일)을 약 보름 앞둔 27일 6곳의 차관급 인사를 단행했다. 용산 대통령실 참모진 교통정리도 조만간 마무리되는 분위기다.

강원 원주을 출마가 유력한 김완섭 기획재정부 2차관 후임에는 김윤상 현 조달청장이 임명됐다. 후임 조달청장은 임기근 기재부 재정관리관이 맡는다. 대구 달서갑 출마를 검토하는 김오진 국토교통부 1차관 후임에는 진현환 국토부 주택토지실장이 승진 발탁됐다.

부산 해운대갑 출마가 유력한 박성훈 해양수산부 차관의 후임 역시 송명달 해수부 해양정책실장이 내부 승진했다. 박성근 국무총리비서실장은 부산 영도 출마를 위해 사의를 표했고, 손영택 총리비서실 민정실장이 후임 비서실장이 됐다.
 
[단독] 등촌샤브칼국수, 내달 일부 메뉴 최대 50% 가격 ↑...새해벽두부터 외식 물가 들썩
등촌샤브칼국수가 내년 1월부터 일부 메뉴 가격을 인상한다. 새해벽두부터 외식 물가가 들썩이며 서민들의 부담은 더욱 가중될 전망이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등촌샤브칼국수는 내달 2일부터 칼국수 등 일부 메뉴 가격을 1000원씩 인상한다. 최대 인상률은 50%에 달한다.

등촌샤브칼국수의 가격 조정은 지난해 2월 3일 이후 1년 10개월 만이다. 앞서 작년 2월 초 당시 등촌샤브칼국수는 일부 칼국수 1인분 메뉴 가격을 1000원 올린 바 있다.

이번 가격 인상으로 주요 메뉴인 버섯칼국수의 1인분 가격은 1만1000원으로 기존 가격(1만원) 대비 1000원 오른다. 소고기 샤브 1인분 가격도 기존 1만원에서 1만1000원으로 인상된다. 최대 인상률은 10%다.
 
재벌총수 ‘동일인’ 지정 피할 예외요건 마련…쿠팡 김범석 수혜 전망
공정거래위원회가 대기업집단의 동일인(총수) 지정 기준을 구체화하며 예외 요건을 마련했는데 오히려 재벌 총수가 동일인 지정을 피할 구멍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한국계 미국인으로 쿠팡을 실질적으로 지배하는 김범석 의장 등이 수혜를 누릴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공정위는 기업집단 지정 시 동일인을 판단하는 기준을 정한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예고한다고 27일 밝혔다. 입법예고일은 28일부터 내년 2월 6일까지며 내년 상반기 중 개정 작업이 완료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