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국감서 '코로나 백신 피해 보상 법안 통과' 약속하더니…공청회 추진 '무산'

2023-12-11 16:58
  • 글자크기 설정
[아주로앤피]
사진코백회 제공
코로나19백신피해자가족협의회가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백신부작용 관련 공청회 개최를 촉구하는 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코백회]

국회가 코로나19 백신피해자 보상 대책 마련을 위한 공청회를 열겠다고 했지만 결국 무산된 것으로 확인됐다. 백신피해자 보상 관련 법안이 21대 국회의원 임기 만료와 함께 폐기될 위기에 처했지만 여당과 야당은 서로 책임 떠넘기기만 하고 있는 모양새다. 

11일 아주로앤피 취재에 따르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와 코로나19백신피해자가족협의회(코백회)는 지난달 20일 백신피해자 보상 내용을 담은 단일법안 상정을 위한 공청회 개최를 추진했지만 최종적으로 무산됐다.

공청회는 올해 국정감사(이하 국감)에서 국감이 끝난 이후 코로나19 백신 피해자 지원 특별법 제정과 관련해 합의안을 만들자는 데 여야 의원들의 의견이 모아지면서 추진됐다. 현재 국회에 발의된 관련 법안은 코로나19 백신 접종 피해 보상 특별법 제정안 3개, 감염병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개정안 16개다. 백신 피해자와 전문가 의견을 듣고 흩어져 있는 법안의 내용을 취합한 하나의 법안을 만들어 신속하게 입법화하겠다는 게 공청회 추진 배경이었다. 


발의된 법안들에는 백신 접종으로 인한 피해와 관련한 분쟁 해결에서 입증책임은 질병관리청장이 부담하도록 하고, 코로나19 백신 피해자 인정 여부 결정에 있어 명백히 인과성이 없는 경우가 아닌 한 생명 또는 건강상 피해를 코로나19 백신으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본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앞서 지난 10월 12일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청을 대상으로 열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감에 참고인으로 출석한 김두경 코백회 회장은 "윤석열 대통령은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되자마자 코로나 백신피해자 분향소를 찾아 '백신 부작용 국가책임제'를 약속했고 이는 1호 공약이 됐다"며 "이후 국회와 정치권에서 백신 피해자 구제를 위한 비슷한 취지의 법안 20여개가 쏟아졌지만 3년이 지난 현재 아무것도 이뤄진 것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정춘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번 국정감사가 끝나면 위원장과 여야 간사가 협의해 각 법안을 정리한 뒤 공청회를 열어 최종 법안을 마련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신동근 복지위 위원장은 "야당 간사와 협의해 공청회 개최와 법안을 심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국감에서 "여야 합의안을 만들겠다"는 국회의 약속을 받아내면서 백신피해자들은 법안 통과를 기대했지만 국감 이후에도 국회의 행보는 지지부진하다. 국회 복지위 더불어민주당 간사를 맡고 있는 고영인 의원이 국감 이후 공청회 개최 날짜를 지난달 20일로 정하고 국민의힘 간사인 강기윤 의원에게 전달했지만, 별다른 답변이 없어 해당 날짜에 공청회를 열지 못하게 됐다는 게 코백회 측 주장이다.

코백회는 또 다른 날짜로 공청회를 열어달라고 국회에 호소하고 있다. 하지만 끝내 공청회가 열리지 못하고 여야가 합의된 법안도 도출해내지 못한다면 백신 피해자 지원에 대한 법안은 21대 국회의원 임기 만료로 자동 폐기된다.  

김두경 회장은 "국정감사 때는 여야가 모두 공청회를 열겠다고 약속했는데, 정작 이후에 공청회 개최를 추진하려고 하니 국회가 약속을 저버렸다"며 "지금이라도 공청회를 개최하고 백신 피해자들과 의견을 조율해 합의된 법안을 만들어 21대 국회에서 입법화 해야 한다. 정부와 국회가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달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고영인 간사 측은 "공청회가 여야 간사 합의로 이뤄져야 하는데, 우리 측에서 공청회를 열고자 날짜도 지정하고 해봤지만 여당 쪽에서 이를 반기지 않는 분위기였다"며 "추후에도 공청회를 열려고 해보겠지만 여당의 협조가 없으면 쉽지 않다"고 설명했다.

강기윤 간사 측은 "공청회 및 토론회는 과거에 이미 진행된 바 있고 법안 통과를 위한 형식적 절차라고 판단했다"며 "대신 법안을 심도 있게 논의하고자 11월 법안소위 심사일정에 포함해 논의를 진행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공청회는 여야 간사 간 협의로 생략할 수 있고, 코백회와는 수시로 대화하며 질병청 면담 등 필요한 부분은 충분히 협조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7개의 댓글
0 / 300
  • 의원님들 자리 싸움만 하지말고 코로나 백신피해자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살펴주세요. 약속을 했으면 지키는 국회의원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못믿을 국회의원들!

    공감/비공감
    공감:2
    비공감:0
  • 대국민 2021년두기자회견에서 한 전직대통령의 약속도, 선거운동 첫날 아침 청계광장분향소에 들러 약속하고 공약집에 1호공약이된 현직대통령의 약속도, 팬데믹 3년동안 법안으로 백신피해 구제하겠다고, 회기 마지막인 이번에는 반드시 공청회와 단일법안마련 입법하겠다는 이번국회도 모두 다 거짓말!
    우리는 거짓말공화국에 살고있다
    "나는 거짓말정치인이 싫어요"라고 말했을 평창에서 1968년 희생된 초등학생의 환생을 기도합니다~~

    공감/비공감
    공감:5
    비공감:0
  • 이제 백신피해자들은 어떻게 견뎌야 할까? 전직대통령의 약속도, 현직대통령의 공약도 거짓말이고 국회마저 20여 법안 실적으로 발의만 해놓고 3년째 허송세월 하다 지난국감에서 공청회와 단일법안 통과 약속하였지만 법률안심의도 아무것도 하지않아 폐기수순! 국민인 피해자는 버림받았다 백신피해자들에게 도대체 정치란 무엇이며 국가는 왜 존재하는가? 수조원이 필요해 보상 못한다고 허풍치며 피해자에게는 사과와 위로 한마디 없다! 코로나시기에 비대해지고 권력기관화된 질병청이 은폐, 통계왜곡없이 본업에만 충실하도록 질병관리국으로 조직을 개편하라!

    공감/비공감
    공감:6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