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현대사회는 초고령화 사회로 접어들고 있어 노년을 위한 노후설계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노후설계에 있어 경제교육 및 금융상식, 금융사기예방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 묵호노인종합복지관은 복지관 이용자 어르신 분들의 금융피해를 예방하고, 실생활에 필요한 금융상식을 제공함으로써 안전한 노후설계를 하시도록 금융전문기관을 통한‘금융교양 강좌’를 실시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한편, 주택연금은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시행하고 있는 연금제도로 주택연금은 정년 퇴직, 명예퇴직 등의 이유로 수입이 끊겨 소득이 부족한 노인들이 내 집을 담보로 제공하고 집에서 계속 거주하면서 평생 동안 매월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제도이다
교육참여 어르신은“노후에 대해 걱정이 많았는데 노후설계에 오늘 강좌가 큰 도움이 되었다”며“나의 노후를 계획해 보아야 겠다”고 말했다.
강사 신정한 지사장은“노인문제는 인간관계, 질병, 빈곤의 3고(苦)다” 라며“다양한 금융상식을 활용한 노년의 안전한 노후대책이 필요하다.” 고 강조했다.
전혜숙 사회복지사는“앞으로도 어르신 분들이 막연한 노후설계가 아닌 안전하게 계획하실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드리며 노년의 삶의 질 향상에 힘쓰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