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비 안 준다더니"···노소영 관장, 워커힐 7000만원 '공짜 월세' 논란

2023-08-07 06:00
  • 글자크기 설정

초호화 빌라 거주 놓고, SK그룹 커뮤니티 시끌

노소영 전 아트센터 나비 관장이 이혼소송 기간에도 연 10억원에 육박하는 워커힐 고급빌라에 거주했다는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2015년부터 8년여에 달하는 숙박비를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지불했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유튜브와 언론 매체를 통해 '노 관장이 생활비를 받지 못해 왔다'는 논란이 또다시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6일 재계에 따르면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의 SK그룹 라운지에 ‘노 관장이 우리 호텔 살고 계시네’라는 제목의 글이 최근 올라왔다.

SK네트웍스 소유의 워커힐호텔 직원으로 추정되는 글쓴이는 워커힐 내 고급빌라에 노 관장이 살고 있으며, 최근에 전기차 주차장을 공사해달라고 직원들에게 요구했다고 밝혔다.

해당 글에는 SK(주), SK네트웍스, SK이노베이션, SK하이닉스, SK온 등 여러 그룹 계열사 직원들이 노 관장이 워커힐 내 고급 빌라에 거주하고 있으며 최 회장이 숙박비를 지불하고 있다고 댓글을 달았다.

실제 노 관장이 주주이자 특별관계자로 있는 SK(주)의 공시에 따르면 노 관장의 소재지는 대중에 알려진 서울 종로구 소재 평창동 단독주택이 아닌 광진구 워커힐로 표기돼 있다.

노 관장이 머물고 있다는 빌라는 임대료가 연 8억원이 넘어가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는 국내 초호화급에 해당한다. 거주 기간에 대해서는 여러 추측이 있지만, 2015년부터 노 관장의 소재지는 이 빌라로 변경된 것으로 전해진다. 노 관장의 자녀들은 모두 분가해 현재 이 빌라에서는 노 관장 혼자 거주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약 8년 동안 숙박비는 최대 70억원에 달할 것이라는 게 호텔업계 관계자의 설명이다.

노 관장이 운영하는 아트센터 나비 역시 SK이노베이션의 건물을 사무·전시 공간으로 사용 중이다. SK이노베이션 측은 지난 4월 나비 측에 해당 사무 공간을 비워주길 요청하는 명도 소송을 제기한 바 있다.

일각에서는 노 관장의 워커힐 거주 의혹을 두고 최 회장이 비용을 지불했다면 문제가 되지 않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배임·횡령 소지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한 법조계 관계자는 “최근 횡령에 대한 사회적 경각심이 높아지고, 오너 가족이라 할지라도 법인, 개인 자산을 분명히 구분해 지키는 추세”라며 “이혼소송을 떠나 회사 자산을 무단 사용하는 건 문제 소지가 있다”고 말했다.

SK그룹 관계자는 “오너일가의 사적인 일은 밝히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이혼 소송 중에도 노 관장이 외상으로 사용해온 워커힐 호텔의 시설과 서비스에 대해서는 최 회장이 개인 비용으로 지불해온 것이 직원들의 게시판을 통해 알려진 바 있다. SK 구성원 커뮤니티에는 노 관장이 워커힐 호텔의 헬스클럽과 레스토랑, 케이터링 서비스 등 제반 시설을 자기 개인 소유처럼 자유롭게 사용하고 있어 직원들의 고충이 크다는 내용도 올라와 있다. 

한편 현재 최 회장과 노 관장은 이혼소송 항소심을 진행 중이다. 노 관장 측은 특히 최 회장의 동거인에 대해서도 위자료 소송을 제기하고, 이를 보도자료 형태로 배포하면서 강도 높은 여론전에 나선 상태다. 이에 대해 최 회장 측은 노 관장 측이 사실 왜곡을 통해 재판을 유리하게 하려고 한다고 반박했다.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 사진연합뉴스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23개의 댓글
0 / 300
  • 실제로는 소송 상황 중 가족들과 살고 있는 본가 집에서 나와서 호텔에서 지내는 것 자체가 안타까운 상황인 것 같아요

    고급빌라 임대 주는 비용으로 생각할 것이 아니라,

    노소영관장님과 자녀들이 머물 수 있는 곳이 그저 남은게 호텔 속 빌라에 머물고 있는걸로이해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정말 임대료를 낼까요? 아마 사유 건물일 수도 있을텐데..
    자극적인 글로 대중의 심리를 건드는 글인 것 같네요

    보이는 것만 가지고 얕게 판단할 것은 아닌 것 같아요. 반대로 정말 문제는 회사 비용으로 지금 내연녀 집을 사준게 더 큰 문제 아닐까요

    공감/비공감
    공감:11
    비공감:2
  • 아직 sk안주인 인데 왜 sk돈을 쓰면 문젠가? 이혼소송중이면 모든sk재산이 전부 최회장님 것이란 말인가? 최회장님은 거대저택에 동거녀와 살아도 되고 노관장님이 동거남한테 재산을 주는것도 아니고 재산을 투자해서 날리는것 아니고 좋은 집에 사는게 왜 문제시 되어야 하는건지 모르것네

    공감/비공감
    공감:76
    비공감:6
  • 김성현기자
    관심 받고 싶었나?
    기사거리가 그리도 없더나? 딋구멍 파느라 애썼네.
    첩년하고 대저택 지어서 사는데 3남매 잘 키우고 내조 잘한 노관장 한테 이정도도 못 해주나. 가슴에 대못 밖은 죄 이갈로도 부족하다.

    공감/비공감
    공감:170
    비공감:6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