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섭 국방장관, 우즈벡 국방장관과 회담…"국방·방산협력 격상"

2023-08-02 11:20
  • 글자크기 설정

10월 서울안보대화에 초청…우즈벡 장관 "한국 대북정책지지"

이종섭 국방부장관이 1일현지시각 우즈베키스탄 국방부 청사에서 한-우즈베키스탄 국방장관회담 개최를 앞두고 바코디르 쿠르바노프Bakhodir Kurbanov 우즈베키스탄 국방장관과 함께 환영 의장행사를 받고 있는 모습입니다사진국방부
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1일(현지시각) 우즈베키스탄 국방부 청사에서 ‘한-우즈베키스탄 국방장관회담’ 개최를 앞두고 바코디르 쿠르바노프(Bakhodir Kurbanov) 우즈베키스탄 국방장관과 함께 환영 의장행사를 받고 있다. [사진=국방부]

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1일(현지시간) 바코디르 쿠르바노프 우즈베키스탄 국방장관을 만나 양국 간 국방·방위산업 협력 수준을 한 단계 격상시키기로 합의했다.
 
국방부는 우즈베키스탄 수도 타슈켄트에서 열린 이날 회담 후 양국이 고위급 인적 교류, 정보통신기술(ICT)·사이버안보, 공동훈련, 군 의무, 방위산업 협력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우즈베키스탄은 1992년 1월 남한, 2월 북한과 차례로 수교했으며 한국과는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맺고 있다. 한국 국방부 장관이 우즈베키스탄을 방문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국방부에 따르면 쿠르바노프 장관은 한국과의 방산 협력에 대해 큰 관심을 표명했다. 이 장관은 한국 무기체계의 우수성을 설명하면서 양국 간 긴밀한 국방 협력관계를 기초로 방산협력 확대를 위해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이 장관은 한국의 대북정책을 지지해달라고 쿠르바노프 장관에게 요청했다. 또 오는 10월 열리는 고위급 연례 다자안보 대화체인 ‘서울안보대화’(SDD)와 국내 최대 항공우주·방위산업 전문 종합 무역 전시회인 ‘서울 국제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 2023’(ADEX)에 쿠르바노프 장관을 초청했다.
 
쿠르바노프 장관은 이 장관의 초청에 사의를 표하면서 한국의 대북정책에 지지 의사를 밝혔다.
 
이날 이 장관은 우즈베키스탄 군사아카데미를 방문해 인적교류 확대 및 교육 훈련 협력방안을 논의하고, 한국어교실에서 한국어 수업 중인 사관생도들을 격려했다. 한국과 우즈베키스탄 간 군사교류의 가교가 돼주기를 당부했다.
 
양 장관은 국방장관회담에 이어 한국 방산업체와 우즈베키스탄 방위산업청 간 ‘군용광학제품 생산시설 설립 및 협력에 대한 업무협약(MOU)’ 체결식에 임석했다.
 
한편, 이 장관은 우즈베키스탄 빅토르 마흐무도프 NSC 사무총장과도 지난 4월에 이어 회담을 개최했다. 안보 및 국방·방산 분야에서의 양국 관계 발전방안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