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사우디 관광청과 현지 관광 활성화 위한 IT 인프라 구축 논의

2023-05-23 14:00
  • 글자크기 설정

사우디아 관광청 APAC 최고책임자 등…경기 분당 사옥 방문

 
(왼쪽부터) 좌측부터 카카오페이 신호철 결제그룹장, 카카오모빌리티 김재현 카오너사업실장,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조한규 대외협력실장, 카카오 신민균 전략기획그룹장, 사우디아라비아 관광청 아시아태평양지역 최고기술책임자 춘 쿽 (Choon Quek), 최고책임자 알하산 알다바그(Alhasan Aldabbagh)

(왼쪽부터) 신호철 카카오페이 결제그룹장, 김재현 카카오모빌리티 카오너사업실장, 조한규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대외협력실장, 신민균 카카오 전략기획그룹장, 춘 쿽 사우디아라비아 관광청 아시아태평양지역 최고기술책임자, 알하산 알다바그 최고책임자[사진=카카오]

카카오는 사우디아라비아(이하 사우디) 관광청과 사우디 관광 활성화를 위한 모바일 인프라 구축 협력을 논의했다고 23일 밝혔다.

경기 분당 카카오 사옥에서 진행된 이번 자리에는 사우디 관광청의 아시아태평양 지역(APAC) 최고책임자 알하산 알다바그, 최고기술책임자(CTO) 춘 쿽, 카카오 신민균 전략기획그룹장,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조한규 대외협력실장, 김선중 전략지원실장, 카카오모빌리티 김재현 카오너사업실장, 카카오페이 신호철 결제그룹장 등 양측 주요 임원이 참석했다.

앞서 사우디는 문화·관광 등 고부가가치 산업 육성 계획을 골자로 한 '사우디 비전 2030'을 제시하고 전략적 협력 국가 중 하나로 한국을 선정했다. 특히 관광 산업 부문에서 '심리스 트래블'을 모토로 관광객들의 편의성 향상에 집중하고 있다. 카카오 공동체(계열사)와 IT 인프라 기반의 관광 환경 고도화를 추진하고 K-콘텐츠를 활용한 문화 교류를 이어가기 위한 목표로 지속 논의하고 있다.


이날 카카오는 자사 공동체가 전개한 웹툰·음악 등 K-콘텐츠의 글로벌 진출 현황을 비롯해 테크핀·모빌리티·커뮤니케이션 플랫폼 분야 주요 사업 등을 소개했다.

양측은 일본·싱가포르·중국 등 해외 결제 시장을 확대 중인 카카오페이를 통한 사우디 관광객들의 결제 시스템 구축, 사우디 내 카헤일링(차량호출) 및 차량 관제 시스템 인프라 고도화, 카카오톡을 활용한 현지 맞춤형 정보 공유 플랫폼 개발 및 비즈니스 지원 등 시너지를 모색했다.

특히 인구 절반이 30대 이하인 사우디 청년층을 중심으로 최근 K-팝을 비롯한 K-콘텐츠에 대한 열기가 높은 상황. 이에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여러 지식재산(IP) 사업과 연계해 양국 간 문화 관광이 활성화 될 수 있는 교류 방안을 논의했다는 게 카카오 측의 설명이다.

카카오는 이번 논의를 시작으로 사우디 전반의 IT 인프라를 고도화하기 위해 카카오 공동체가 보유한 역량을 활용할 예정이다. 사우디 국민·관광객들의 편의를 높이고 현지 관광 사업 활성화, 문화 경쟁력 강화 등에 기여하겠다는 목표다.

춘 쿽 사우디 관광청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사우디의 관광 산업은 국가가 주도적으로 육성하고 있는 전략 산업인 만큼 사우디 전반의 관광 환경이 개선될 수 있도록 집중 투자를 진행 중"이라며 "이번 협력을 통해 양국의 관광이 활성화 되는데 중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신민균 카카오 전략기획그룹장은 "카카오 공동체가 꾸준하게 투자하며 선도해온 IT 생태계를 소개하고, 양국 간 교류를 위한 뜻 깊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 기쁘다"며 "사우디 전반의 관광 인프라 환경을 고도화하고 당사가 보유한 다양한 기술 역량을 기반으로 양국이 문화·기술 교류를 이어나갈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해나가겠다"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