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혜교·서경덕, 삼일절 맞아 독립운동가 정정화 알린다

2023-03-01 10:29
  • 글자크기 설정

[사진=서경덕 성신여대 교수 페이스북]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배우 송혜교와 함께 독립운동가 수당(修堂) 정정화(1900∼1991)를 알리는 영상을 제작했다고 1일 밝혔다. 정정화는 대한민국임시정부(임정)의 살림을 맡았던 인물이다.

서 교수는 이날 본인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한국어 및 영어 내레이션을 입힌 영상을 각각 제작해 국내외 누리꾼에게 전파 중이다"고 적었다.
이번 영상은 서 교수가 기획과 제작을 맡았고, 송혜교가 후원했다.
 

여성 독립운동가 수당 정정화[사진=서 교수 페이스북 갈무리]


정정화는 구한말 문신이자 임시정부 고문을 지낸 독립운동가 동농(東農) 김가진(1846∼1922)의 며느리다. 그는 중국 상하이로 망명한 시아버지와 남편을 따라 임시정부의 일원이 됐고 해방을 맞아 국내로 돌아올 때까지 임정과 함께했다.

영상은 국내로 잠입해 독립자금을 조달하고, 대한애국부인회 등에서 활동한 정정화의 삶을 재조명했다. 또 임정 요인들과 그 가족들의 생활을 돌보는 등 임정 운영에 헌신한 모습도 소개했다.

서 교수는 "대중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여성 독립운동가들이 많아 이들의 삶을 재조명하고 국내외에 널리 알리고 싶었다"며 "여성 독립운동가들에 관한 다국어 영상을 꾸준히 제작하는 글로벌 캠페인을 펼쳐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서 교수와 송혜교는 지난 2012년부터 역사적인 기념일에 맞춰 해외에 있는 독립운동 관련 유적지 33곳에 한국어 안내서, 한글 간판, 부조 작품 등을 기증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해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