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익산시, 상생 발전의 새로운 모델 만든다

2023-02-24 16:23
  • 글자크기 설정

우범기 전주시장-정헌율 익산시장, 고향사랑기부금 상호 기부

앞으로 다양한 교류·협력 사업 발굴·추진

[사진=익산시]

전주시와 익산시가 고향사랑기부금의 상호 기부를 시작으로 상생 발전의 모범적 사례를 만들어가기로 했다.

우범기 전주시장과 정헌율 익산시장은 24일 건전한 기부문화 활성화와 교류·협력 사업의 추진을 약속하면서 상호 지역에 고향사랑기부금을 전달했다.

이날 우 시장과 정 시장은 상호 지역의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를 응원하고, 기부금 전달을 시작으로 다양한 교류·협력 사업의 발굴 및 추진을 약속했다.

당장 양 시는 각 지역에 도서관을 가상에서 만날 수 있는 ‘도서관 여행’ 메타버스 구축의 논의를 시작했다.

이곳에서는 전주시민의 소통 공간으로 자리 잡은 꽃심도서관과 책기둥도서관을 비롯해 익산의 생태특화 유천도서관과 한옥형 금마도서관이 소개된다. 또 서재와 가상 독서 축제 등 차별화된 도서관 콘텐츠를 가상공간에서 만나볼 수 있도록 구상된다. 

또 양 시는 경제와 교육 등 전 분야로 교류를 확대해 동반성장과 지역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공동 사업 개발과 함께 각종 현안에 대한 공동 대응과 정책 협력도 병행키로 했다.

구체적으로 각 지역에 백제 역사·문화 자산이 산재해 있는 만큼 이를 활용한 관광상품 개발에 속도를 낸다. 

우범기 전주시장은 “고향사랑기부제는 건전한 기부문화를 조성하고 기부자에게 답례품을 제공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다”며 “이번 기부를 통해 기부문화가 확산돼 고향사랑기부제가 활력을 얻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정헌율 익산시장은 “익산과 전주는 생활권과 경제권을 공유하고 있는 매우 각별한 지자체이다”며 “이번 교류를 계기로 각 지역이 가진 장점을 극대화하고 실질적인 상생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협력 분야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