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 "北무인기 격추 못해 송구...드론부대 조기 창설·스텔스 무인기 확보"

2022-12-27 17:03
  • 글자크기 설정

"전파차단·레이저 등 무인기 타격자산 신속 획득"

합동참모본부 및 국방부(왼쪽)[사진=연합뉴스]


합동참모본부가 전날 북한 무인기 5대가 군사분계선(MDL)을 넘어 우리 영공을 휘저었음에도 단 1대도 격추하지 못한 것에 대해 사과했다.

강신철 작전본부장은 27일 '입장'을 통해 "우리에게 실질적 위협이 되는 적 공격용 무인기는 우리 탐지·타격 자산으로 대응이 가능하지만 정찰용 소형 무인기는 3m급 이하인 작은 크기로 현재 우리 군의 탐지·타격 능력으로는 제한되는 부분이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결과적으로 군의 대비 태세가 부족했던 점으로 인해 국민 여러분께 많은 심려를 끼쳐드렸다"며 고개를 숙였다.

강 본부장은 앞으로 민간에 피해를 주지 않고 적 무인기를 격추할 수 있는 전력을 통합 운용하겠다고 말했다. 또 주기적으로 합참 차원에서 통합된 합동방공훈련을 실시하겠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합동참모본부는 전력 강화를 위해서는 다양한 능력을 갖춘 '드론부대'를 조기에 창설할 계획이다. 특히 적 주요 군사시설을 감시정찰하고 물리적·비물리적 타격자산을 비롯해 스텔스 무인기 등을 확보해 작전능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강 본부장은 또 "비물리적으로 전파 차단, 레이저 등 적 무인기를 타격할 수 있는 필수 자산을 신속히 획득하겠다"며 "기존에 전력화를 추진 중인 장비에 대해 도입 시기도 최대한 단축하겠다"고 말했다.
 
강 본부장은 이어 "우리 군은 과거에는 적 무인기 도발 시 탐지·식별조차 못했으나 이번에는 적 무인기를 탐지·추적하였다"면서 "다만 육안으로 식별된 적 무인기에 대해 국민 안전을 고려해 적시에 효율적으로 격추 사격을 하지 못한 점은 아쉬운 점"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 군은 26일 군사분계선(MDL) 이북으로 정찰자산을 운용하였으며 기술적 우위를 확보한 상태에서 정찰작전을 시행했다"며 "군은 어떠한 적의 도발에도 대비할 수 있도록 대비태세를 완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