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고양·남양주·의왕, '2022 지속가능 교통도시' 선정…탄소중립 실현 선도

2022-12-18 11:00
  • 글자크기 설정

국토부, 20일 심사 결과 발표…우수 지자체에 국토부 장관상 시상

[국토부 제공]

국토교통부가 오는 20일 탄소중립 시대에 대응하고 지방자치단체의 교통 분야 지속가능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2022년 지속가능 교통도시 평가’ 결과를 발표한다.
 
18일 국토부에 따르면, 지속가능 교통도시 평가는 국민들이 더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이동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교통체계를 구현하기 위해 ‘지속가능 교통물류 발전법’ 제15조에 따라 2010년부터 매년 실시해오고 있다.
 
이번 평가는 인구 10만명 이상 73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인구 및 도시 특성에 따라 △특별시 및 광역시 7개(가 그룹) △인구 30만명 이상이면서 도농복합시가 아닌 도시 10개(나 그룹) △인구 30만명 이상이면서 도농복합시 19개(다 그룹) △인구 10만명 이상∼30만명 미만인 도시 37개(라 그룹) 등 4개 그룹별 평가를 진행했다.
 
한국교통연구원과 전문가 평가위원단이 환경·사회·경제 3개 부문의 총 32개 지표(현황평가 20개 지표, 정책평가 12개 지표)를 기준으로 평가했다.
 
그룹별 대상에는 각각 서울특별시, 고양시, 남양주시, 의왕시가 선정돼 국토교통부 장관상을 수상할 예정이다.
 
서울특시는 인구당 도로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지표에서 우수했으며 전기 택시, 수소버스, 퍼스널모빌리티(PM), 도심항공교통(UAM) 등 친환경 신규 교통수단 보급을 위한 노력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심사위원단은 고양시의 경우에 교통문화지수 지표에서 우수했으며 신재생에너지 보급추진 노력 및 교통안전개선을 위한 정책적 노력이 타 지자체로의 파급효과가 클 것이라고 봤다.
 
남양주시는 노선조정 및 운영시간 연장 등 다양한 버스 이용 수요에 대응하고 이용자 편의증진을 위한 정책을 시행하는 점이 수상에 반영됐다.
 
의왕시는 인구당 도로교통사고 사망자수 지표에서 우수했고, 친환경 신규 교통수단 보급 노력을 체계적으로 추진한 것으로 평가됐다.
 
그룹별 최우수상에는 인천광역시(가 그룹), 성남시(나 그룹), 김포시(다 그룹), 강릉시와 양주시(라 그룹)가 선정돼 한국교통연구원장상을 수상할 예정이다.
 
인천광역시는 교통환승요금 및 교통정보제공 시행을 위한 정책적 노력이 돋보였으며, 성남시는 사물인터넷(IoT) 기반 공용차량 통합관리 시스템을 개발하는 등 주차수요관리가 우수했다.
 
강릉시는 화물차·리스 차량의 밤샘 주차, 차고지 위반 등 불법행위 상시 단속 등 주차 관리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으며 김포시는 접근성 향상을 위한 인프라 구축한 점이, 양주시는 BRT 및 승강장 등 버스 관련 시설 개선에 집중한 점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외에도 그룹별 우수상에 선정된 9개 기관에 교통연구원장상, 발전상에 선정된 4개 기관에 대한교통학회장상이 수여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