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도훈 외교 2차관, 美 출국..."IRA 중요 현안으로 다룬다"

2022-12-11 10:49
  • 글자크기 설정

한·미 고위급 경제협의회 참석·IRA 대응차 워싱턴으로

"美 행정부뿐 아니라 의회와도 논의...韓 입장 재차 설명"

이도훈 외교부 2차관이 11일 오전 인천공항을 통해 미국 워싱턴DC로 출국하고 있다. [사진=외교부]

이도훈 외교부 2차관은 11일 한·미 고위급 경제협의회(SED) 참석과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대응을 위해 미국 워싱턴DC로 출국했다.
 
이도훈 차관은 이날 오전 인천공항을 통해 미국으로 출국하기 전 이번 방미 목적에 대해 "IRA가 가장 중요한 현안으로 다루어질 예정이며, 행정부뿐 아니라 의회와도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차관은 "이번 국무부 경제차관과 대면 협의는 제 취임 이후 세 번째"라며 "지난 5월 한·미 정상회담에서 논의된 공급망, 과학·보건·기술, 개발·인프라, 경제안보 등 제반 모든 분야 주요 성과 이행상황을 점검하고 구체적 진전을 만들어 나가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특히 IRA 잠정 하위규정 발표를 앞두고 우리 입장을 미국 측에 재차 설명하고, 의회 동향을 파악하며 내년 새 회기 의회 아웃리치(outreach) 전략도 마련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이 차관은 호세 페르난데즈 미국 국무부 경제차관과 함께 SED 수석대표를 맡고 있다. 그는 미국 방문을 마치고 오는 15일 귀국한다. 내년 1월 초에는 페르난데즈 차관이 한국을 찾아 양국 경제·외교 현안을 재점검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