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소식] 경기도, 인천~서울 지하고속도로 2027년 착공 추진 外

2022-09-29 13:40
  • 글자크기 설정

'국토교통부·인천광역시와 업무협약 체결…총연장 19.3㎞, 왕복 4~6차로'

인천~서울 지하고속도로 조감도 [사진=경기도 북부청]

경기도는 국토교통부, 인천광역시와 오는 30일 인천광역시청에서 '인천~서울 지하고속도로' 건설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할 것이라고 29일 밝혔다.

이 사업은 남청라 나들목부터 서인천 나들목을 거쳐 신원 나들목까지 총연장 19.3㎞, 왕복 4~6차로 지하고속도로를 건설하려는 것이다.

이 중 지하 구간은 14㎞다.

앞서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오세훈 서울시장, 유정복 인천시장은 월미도에서 만나 수도권 광역교통망 구축을 위해 논의하면서 공감한 사항이기도 하다.

이들은 협약을 계기로 건설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협의체를 구성해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협의체는 사업 추진 협력 사항과 상부 고속도로 일반 도로 전환, 상부 도로 녹지·공원 조성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경기도는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해 타당성이 확보되면, 타당성 평가, 설계 등을 거쳐 이르면 오는 2027년 상반기 중 착공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경기도는 사업 추진 과정에서 노선이 통과하는 부천시와 협력해 부천시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실무협의체 등을 통해 대응할 예정이다.

이한규 경기도 행정2부지사는 "인천~서울 지하고속도로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추진된다"며 "사업이 완료되면 경기도, 인천시, 서울시 등 수도권 주민들의 출퇴근과 지역 간 왕래가 더욱 편리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 국토부, 인천시와 함께 협력해 조기에 완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경기도, 노선버스 파업 대비 '수송대책' 마련…시·군 공동 대응

[사진=연합뉴스]

경기도는 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이하 노조협의회)가 29일 오후 3시부터 파업에 들어갈 것에 대비해 비상 수송 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도내 전체 시내버스 업체 72개사 중 47개 노조가 속해 있으며, 이날 오후 3시에 시작되는 경기지역지방노동위원회 2차 조정 회의에서 협상이 결렬될 경우 30일 첫차부터 파업에 들어갈 것이라고 예고한 바 있다.

협상이 결렬되면 도내 전체 시내버스 2190개 노선 1만327대의 80%인 1658개 노선 8538대가 멈춰설 것으로 예상된다.

지역으로 보면 가평, 고양, 광명, 광주 등 도내 31개 지역 중 26개 지역이 파업 지역에 포함된다.

하지만 노조 측은 준공영제 전면 확대, 버스종사자 간 임금격차 해소 등을 요구하는 반면 사측은 경영 여건 악화를 이유로 이를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이어서 협상이 결렬될 가능성이 높은 상태다.

이에 따라 경기도는 해당 지역 지자체와 교통국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비상수송 대책본부를 구성하고, 24시간 비상근무 체계를 가동할 방침이다.

특히 권역별 거점을 연계하는 전세(관용) 버스 383대와 파업에 참여하지 않는 시내버스와 마을버스 1377대를 파업 노선에 투입할 계획이다.

이들 지역의 택시 1만888대도 출·퇴근과 심야 시간대 운행할 수 있도록 독려할 예정이다.

또 경기도버스정보시스템과 지자체 홈페이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정류소 안내문 등을 통해 대체 노선을 안내한다는 계획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협상 전까지 노사간 원만한 합의가 유도될 수 있도록 노력 중이지만 이날 자정 전후로 파업 여부가 확정되면 언론과 비상재난문자 등을 통해 도민들에게 이를 알릴 예정"이라며 "지자체, 관계기관 간 협조체계를 구축해 비상대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전국 화재감식 경연대회 '1위'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전경 [사진=경기도 북부청]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는 제35회 전국 소방기술경연대회에서 경기북부 대표로 출전한 남양주소방서 선창학 소방위, 장시영 소방장이 전국 1위를 차지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들은 화재조사 분야에서 이같이 수상했다.

화재 조사요원의 감식 기술을 습득·연마하고자 마련된 이번 대회는 코로나19로 3년 만에 열렸다.

이들은 서술, 단답형 등 필답식 20문항으로 치러진 이번 대회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전국 최고 화재조사관임을 입증했다.

이들에게는 특별승진과 행정안전부 장관상 등의 영예가 주어졌다.

고덕근 본부장은 "이번 대회를 통해 화재조사관의 전문지식과 감식 능력이 크게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지속해서 화재조사 전문성을 강화하고, 과학적 화재 원인 규명을 통해 공정하고 안전한 경기도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